정부가 고유가에 대비한 단계별 비상조치에 이어 증시 불안에 대비해 비상계획을 마련하기로 했다.

기획재정부와 금유위원회, 한국은행은 9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긴급 경제금융상황점검 회의를 열고 증시 안정을 위한 방안을 사전에 마련하기로 했다.

금융위 홍영만 자본시장정책관은 "지금 언급할 상황은 아니지만 컨틴전시 플랜(비상계획)을 준비중"이라고 밝혔다.

홍 정책관은 컨틴전시 플랜은 주가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어떤 정책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하긴 어렵다"고 덧붙였다.

김동수 기재부 제1차관 내정자는 "양호한 증시주변 여건을 고려할 때 주식시장이 대외적인 충격을 잘 견딜 수 있는 체질을 갖고 있다"며 "전반적으로 시중 유동성이 풍부한 가운데 주식관련 펀드의 순유입이 지속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 내정자는 특히 "국민연금 등 대규모 연기금투자자들도 앞으로 투자규모를 늘려나갈 계획이어서 잠재적 수요도 견실하다"고 말했다.

그는 점검회의 모두 발언에서 "기업의 실적이 상대적으로 양호하고 주변 자금이 풍부한 만큼 투자자들이 너무 예민하게 반응할 필요는 없다"고 밝혔다.

김 내정자는 "채권시장과 기업자금 시장의 안정을 위한 노력을 강화하고 M&A 대출과 가계대출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건전성 강화를 꾀해 중소기업에 대해 자금공급이 위축되지 않도록 점검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는 이창용 금융위 부위원장과 이승일 한은 부총재가 참석했다.
 
<이재현 기자>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