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충식 단국대 명예이사장. [사진=단국대학교]
장충식 단국대 명예이사장. [사진=단국대학교]

[이뉴스투데이 김국진 기자] 단국대학교는 장충식 학교법인 단국대학 명예이사장이 29일 서울 올림픽파크텔 1층 올림피아홀에서 개최되는 ‘제70회 대한체육회 체육상 시상식’에서 특별공로상을 수상한다고 밝혔다.

장충식 명예이사장은 단국대에 비인기 빙상종목인 스키부(1968년)와 빙상부(1976년)를 창단해 동계스포츠의 불모지였던 대한민국이 빙상종목 강국으로 발전하는데 기여했고,각종 대학스포츠 단체장(총7개)과 대학스포츠위원회(KUSB)위원장을 역임했다.

또한 지난 1989년에는 베이징아시안게임 남북 단일팀 구성을 위한 남북체육회담에 대한민국 수석대표로 참석해 남북 단일팀 명칭, 선수단기, 선수단가 등을 합의했으며, 1991년에는 탁구‧청소년축구에서 사상 최초로 남북 단일팀 구성을 성사시켰다.

대한체육회는 “장충식 명예이사장이 평생을 실천한 스포츠에 대한 사랑과 헌신을 높이 평가한다”며 “88서울올림픽 유치에 기여하고 스포츠를 통해 남북 단일팀을 구성하며 남북 스포츠 화합에 기여하는 등 스포츠를 통한 인류애 실천 공로를 인정해 특별공로상 수상자로 선정하게 됐다”고 선정 이유를 전했다.

한편 단국대는 럭비, 조정, 씨름 등 비인기 종목을 집중 육성 중이며 ▲수영 박태환 ▲태권도 손태진 ▲레슬링 김현우 ▲쇼트트랙 김기훈·진선유·이정수·이호응 ▲야구 오승환 등 스포츠 스타와 지도자를 배출한 바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