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양경진 녹색도시환경국장 기자회견1. [사진=김은태 기자]
익산시 양경진 녹색도시환경국장 기자회견1. [사진=김은태 기자]

[이뉴스투데이 전북취재본부 김은태 기자]  익산시가 "낭산면 폐석산 폐기물을 올해 상반기 내에 처리하겠다며 "불법폐기물 정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익산시 양경진 녹색도시환경국장은 29일 익산시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낭산면 폐석산에 매립된 오염폐기물 20만6000여톤을 올해 상반기 안으로 이적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낭산면 폐석산 환경오염은 2016년 처음 적발됐다. 

익산시는 환경부와 전북특별자치도, 주민과 함께 문제해결에 나섰고, 당시 폐석산 사업주와 폐기물 배출업체 등 관련자들에 대한 불법 폐기물 처리 조치명령이 내려졌다.

하지만 일부 업체를 제외한 대다수가 행정소송 등을 이유로 처리 의무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으면서 폐기물 처리가 제때 원활히 이뤄지지 못했다.

이에 익산시는 오염확산 방지와 주민 건강권 확보를 위해 2021년 4만9000톤, 2022년 5만4000톤 등 모두 10만3000톤에 대한 폐기물을 행정대집행을 통해 처리했다.

익산시는 근본적인 해결방안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따라 신속한 조치 이행계획 수립을 위한 성상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환경부 주관의 전문가 검토를 거쳐 오염폐기물 중 적정 처리 물량이 산출됐다.

익산시는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이행계획을 구체화하고, 이를 주민들과 공유해 논의한 끝에 지난해 9월 신속한 처리를 목표로 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자리에는 환경부와 전북자치도, 주민대책위원회는 물론, 폐기물 배출업체로 구성된 복구협의체도 참여해 의지를 다졌다.

현재 익산시는 목표 처리 물량인 20만6000톤 중 5만4000톤에 대한 이적을 마쳤다. 

차후 복구협의체와 함께 올해 상반기 안으로 나머지 폐기물과 침출수에 대한 처리를 완료할 방침이다. 

익산시는 침출수 발생 억제를 위한 우수배제 시설을 설치하는 등 사후관리에도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익산시 양경진 녹색도시환경국장 기자회견2. [사진=김은태 기자]
익산시 양경진 녹색도시환경국장 기자회견2. [사진=김은태 기자]

익산시 양경진 녹색도시환경국장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폐기물 처리 대책은 지역 주민들과의 지속적 소통의 결과다"면서 "여기에 환경부를 포함한 관계기관들과의 긴밀한 공조와 복구협의체의 강력한 의지가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익산시 최대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가용할 수 있는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 6월 말까지 마무리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