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담회 관련 사진 [사진=동의과학대]
간담회 관련 사진 [사진=동의과학대]

[이뉴스투데이 부산취재본부 김재현 기자]부산 소재 8개 전문대학(경남정보대학교, 대동대학교, 동의과학대학교, 부산과학기술대학교, 부산경상대학교, 부산보건대학교, 부산여자대학교, 부산예술대학교)이 인구구조·산업급변에 따른 지역과 대학의 공동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교육부의 글로컬대학 30 프로젝트 2기 사업에 연합대학 형태로 공동으로 참여하기로 하고 3월 22일까지 혁신기획서(예비지정신청서)를 제출하기 위한 공동작업을 추진한다.

주관대인 동의과학대  등 8개 전문대학은 고등직업교육강화를 통해 독립·자율성을 바탕으로 대학별 발전계획에  따른 특화된 고등직업교육을 실행하기 위해 연합대학 형태로 지원하게 된다. 이를 통해 향후 지속적 정부재정지원을 확보하고,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강화하여 지역인재 유출방지 및 지역전략산업 연계 현장인력 양성으로 지역발전 및 지역소멸 방지에 기여할 수 있도록 “부산형 지역사회대학체계”를 구축하고 고등직업교육 및 직업훈련 기회를 전문대학이 맡아서 진행한다는 취지다.

이를 통해 부산광역시가 부산의 미래를 위해 추진하는 ‘글로벌허브도시 특별법’에 발맞추어 지역산업체 현장인력을 양성하고 지역에 정주시켜 “기업하기 좋은 부산”, “살기 좋은 부산”이라는 도시의 미래 기반을 제공하는 데 일조한다는 의미도 있다.

동의과학대 등 8개 전문대학은  연합대학 형태로 글로컬대학 사업에 참가하기로 최종 결정하면서 8개 전문대간 협의는 더욱 속도를 낼 전망이다. “부산 연합 글로컬 전문대학(가칭)”은 향후 추진 과정을 학내 공론화하고 의견 수렴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할 예정이다.

각 대학은 연합대학으로 발전하기 위해 공동으로 대학 혁신 모델을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단일 거버넌스를 구성해 제조업이나 사회복지보건직역 등 현장인력분야와 대학별 특성화 분야의 지속가능한 발전, 국제학생 유치 등에서 시너지 효과를 낸다는 목표다.

김영도 동의과학대 총장(부산권 전문대학 총장회 회장)은 “이들 연합대학 학교간 모든 자원을 공유·협력하여 연합대학이 부산의 현장실무인력 양성의 전부를 맡겠다.”라는 청사진을 제시하였다.

또한 “청년인구의 감소와 역외 유출로 부산이 위기를 맞고 있다. 8개 전문대학이 연합하여 청년들의 지역정주 여건을 조성하고 또한 적극적인 국제학생 유치를 통해 부산을 기업하기 좋은 청년 도시, 그리고 글로벌허브도시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고등직업교육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라며 “글로컬사업 5년 뒤에는 ‘부산 2030세대 100만명(2030 Million Busan)시대’를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다음 달 22일까지 예비 지정 신청서를 받은 뒤 4월 중 예비 지정 대학을 선정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6월에 예비 지정 대학들로부터 본 지정을 위한 실행 계획서를 접수한 뒤, 7월 본 지정 결과를 발표하기로 했다. 글로컬대학 최종 선정 및 확정은 8월에 진행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