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8일 서울 종로구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함께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방송영상콘텐츠 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내 주요 온라인동영상서비스 5개사 대표들과 협약서에 서명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8일 서울 종로구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함께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방송영상콘텐츠 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내 주요 온라인동영상서비스 5개사 대표들과 협약서에 서명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이뉴스투데이 유은주 기자]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함께 토종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5개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문화체육관광부는 OTT와 제작사 간 상생 발전을 위해 28일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국내 주요 OTT 5개사 티빙, 웨이브, 엘지유플러스 모바일TV, 쿠팡플레이, 왓챠와 협력한다고 밝혔다.

협약 내용은 크게 3가지. 먼저 ‘제작사 지식재산권 확보 기반 OTT 플랫폼 연계 방송영상콘텐츠 제작 및 투자 협력’이다. 

문체부와 콘진원은 정부와 OTT의 콘텐츠 투자 협력, OTT-제작사의 지식재산권(IP) 공동보유, OTT 내 편성·방영을 조건으로, 경쟁력 있는 드라마와 예능, 다큐멘터리 등에 각각 최대 30억 원 규모의 제작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OTT는 우수한 콘텐츠를 유치해 경쟁력을 높이고 제작사는 지식재산권을 보유해 중장기적 수익모델을 만들 수 있어 산업 주체 간 상생 협력을 유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OTT 플랫폼 및 방송영상콘텐츠 세계 진출을 위한 사업 발굴 및 추진으로 플랫폼으로서의 토종 OTT 경쟁력을 강화한다. 문체부와 콘진원은 고객 맞춤형 콘텐츠를 신속히 제공하기 위한 메타 데이터 구축, 영상의 화질·음향 등을 개선하는 디지털 리마스터링, 콘텐츠 수출 시 해외 방송·온라인동영상서비스의 규격을 고려한 해외 포맷화까지 지원한다. 

그밖에 OTT 플랫폼 생태계 내 장벽 없는(배리어 프리) 환경 조성도 나선다. 또 자막과 수어, 화면해설방송을 지원해 모든 이가 차별 없이 OTT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돕는다.

문체부와 콘진원은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도 기획과 제작, 유통으로 이어지는 방송영상콘텐츠 전주기도 지원한다.

기획 단계에서는 공모전을 통해 우수한 기획안을 발굴, 사업화까지 연계 지원하는 한편, 포맷·뉴미디어·팩추얼 등 유형별 랩 운영을 통해 현장의 창의적인 기획안 개발을 돕는다.

콘텐츠의 핵심인 제작 단계 지원은 지식재산권 확보 조건을 중심으로 사업 간 연계성을 강화한다.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지원 사업(이하 일반 지원)은 기존에 없던 ‘지식재산권(IP) 확보 역량·의지’를 과제 선정평가에 새롭게 반영한다. 

OTT 특화콘텐츠 제작 지원 사업(이하 특화 지원)은 ‘지식재산권(IP) 공동 보유’와 ‘업무협약을 맺은 OTT에서 1차 방영할 것’을 조건으로 지원해 제작사-OTT 협업 구조가 제작에서 방영까지 이어지도록 돕는다. 아울러 일반 지원, 특화 지원 사업 수혜작은 후반작업 지원도 함께 받을 수 있도록 연계해 작품의 완성도를 높인다.

유통과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사업도 추진한다. 홍콩과 프랑스 등 기존 해외 방송영상시장뿐만 아니라 베트남 등 신규 시장에도 진출해 K-콘텐츠와 토종 OTT를 소개하는 한편, 아시아 최대 국제방송영상시장(8월 말, 서울 예정)을 통해 국내외 구매자들을 불러들여 사업을 연결한다. 

유인촌 장관은 “OTT를 포함한 방송영상산업은 케이-콘텐츠의 핵심”이라며 “IP를 둘러싼 이해관계가 첨예하지만, 지식재산권(IP)을 통해 모두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계속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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