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큐셀 진천공장 내 유휴부지에 설치된 루프톱 태양광 발전소. [사진=한화큐셀]
한화큐셀 진천공장 내 유휴부지에 설치된 루프톱 태양광 발전소. [사진=한화큐셀]

[이뉴스투데이 김덕형 기자] 한화솔루션 큐셀부문(이하 한화큐셀)은 26일 현대자동차 국내 사업장에 설치될 자가소비형 태양광 발전소에 모듈을 공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에 따라 한화큐셀은 현대자동차에 총 20MW(메가와트) 규모의 태양광 모듈을 2024년 상반기부터 순차적으로 공급한다.

또 현대자동차는 공장 지붕, 치장장, 주차장 등 사업장 내 유휴부지를 활용해 연간 약 27GWh(기가와트아워)의 재생에너지 전력을 추가로 확보해 연간 약 1만2000톤의 탄소를 절감하는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한다.

공장 지붕, 주차장 등 사업장 내 유휴부지를 활용해 재생에너지를 생산하는 자가소비형 태양광은 이미 개발된 부지에 발전소를 설치하기 때문에 환경파괴의 우려가 없으며 토지이용도를 극대화할 수 있다.

특히 건물의 지붕이나 옥상을 활용하는 ‘루프톱’ 태양광은 생산한 전력을 바로 소비하기 때문에 송배전 과정의 에너지 손실을 줄일 수 있으며 대규모 전력망 연계 과정이 필요하지 않아 사업개발 비용과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다.

국토의 70%가 산지로 이루어져 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부지가 충분하지 않은 한국에서 루프톱 태양광은 보급 잠재력이 가장 높은 재생에너지 중 하나다.

국내 에너지 분야 싱크탱크인 사단법인 넥스트가 자체적으로 분석한 결과 국내 일반 건물과 산업단지를 모두 포함한 루프톱 태양광의 잠재량은 총 42.2GW(기가와트)로 나타났다.

이구영 한화큐셀 대표이사는 “유휴부지를 활용한 자가소비형 태양광은 기업이 탄소중립을 이행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 중 하나”라며 “한화큐셀은 국내외 주요 기업들의 재생에너지 수요에 적극 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