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뉴스투데이 DB] 
[사진=이뉴스투데이 DB] 

[이뉴스투데이 이승준 기자] 정부가 신규·소규모 기업연구소에 1대 1 컨설팅을 제공하기로 했다. 동시에 현장검사부터 앱까지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지원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일·23일 양일간 서울과 대전에서 ‘2024년 연구실 안전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연구 생태계의 변화에 대응하고 튼튼한 연구 안전망 확충을 위해 2022년에 제4차 연구실 안전환경조성 기본계획을 마련했다. 이를 토대로 올해에도 연구실 안전 강화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먼저, 연구실 사고예방·대응을 위한 연구자 보호 제도가 강화된다. 작년 10월 연구실안전법 개정을 통해 연구실 사고 인정범위(실내 연구실 → 연구활동이 수행되는 공간) 및 공동연구 사고보고체계 등이 개선됐다.

이를 통해 외부공간에서 수행되는 융합·공동 연구활동 중 발생한 사고의 보상지원·관리가 가능해짐으로써 보다 촘촘한 연구실 안전관리체계 운영이 기대된다. 개정된 연구실안전법은 오는 5월 1일부터 전면 시행될 예정이다.

또 규모와 역량 차이가 있는 기관별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사고예방 노력을 강화한다. 올해에는 유해인자 노출도가 높고 상시연구자 50인 이상인 기관을 집중관리기관으로 선정(400개)해 현장검사를 강화한다.

특히 현장검사 후 시정명령, 과태료 등 행정처분을 받은 이력이 다수인 기관은 차년도에도 현장검사를 실시해 개선 여부를 확인할 예정이다.

연구실 안전관리가 열악한 신규·소규모(50인 이하) 기업연구소에 대해서는 현장검사가 아닌, 1대 1 맞춤형 방문 컨설팅을 지원(200개)해 기관의 안전관리활동을 유도할 계획이다.

기관의 연구실 안전관리 역량 제고를 위한 지원사업도 추진한다. 올해에는 한국가스안전공사와 연계해 기관·취급가스의 유형에 적합한 보관·취급·관리방법 등을 안내하는 고압가스 전문 컨설팅을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이외에도 안전보호구, 장비 등 연구실 환경개선을 지원하는 비용과 연구실 안전관리 전문성 향상을 위한 전담조직 구축비용도 지원한다.

연구실 안전에 특화된 전문인력 육성을 위해 도입한 연구실안전관리사 시험은 올해 7월에 실시할 예정이다.

해당 자격을 취득한 사람은 △대학·연구기관·기업부설연구소 등의 연구실안전환경관리자 △안전점검·정밀안전진단 대행기관의 기술인력 △연구실 안전 전문가 등으로 활약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청년 연구자 친화형 안전정보 제공도 강화할 방침이다. 연구자가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안전교육을 수강하고, QR코드 스캔을 통해 연구실 내 유해인자(화학물질, 가스 등) 정보검색 등을 할 수 있는 ‘연구실 안전관리 모바일 앱’이 개발돼 오는 7월 배포될 예정이다.

이번 모바일 앱 개발을 통해 연구실 안전수준을 한층 높이고, 연구자들의 안전정보 접근성과 편의성을 동시에 증진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또 올해에는 법정 안전교육의 주 대상자인 대학생·대학원생 등 MZ세대의 특성을 고려해 짧은 영상 형태의 유해물질별 마이크로러닝 콘텐츠(총 500개), 숏폼 영상 등을 연구현장에 제공할 예정이다.

이날 과기정통부는 기관의 연도별 안전수준 증감 확인, 관심기관과의 안전정보 비교 기능 등이 새롭게 추가된 연구실 안전정보 공표 시스템도 함께 선보이기로 했다.

홍순정 과기정통부 미래인재정책국장 직무대리는 “글로벌 과학기술 강국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연구자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연구를 추구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연구자들이 안심하고 연구에 매진할 수 있도록 연구실 사고예방에서 대응, 복구까지 전 주기에 걸친 연구실 안전 정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