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종효 기자] 프랜차이즈·식품업계가 치솟는 원자재 가격을 이유로 슈링크플레이션을 택하고 있다. 제품 가격은 유지한 채 용량을 줄이는 방식으로 사실상 가격 인상의 효과가 있다.

일반적으로 슈링크플레이션은 곧 ‘소비자 기만’ 혹은 ‘꼼수’로 통용되는 방법이다. 이 때문에 슈링크플레이션 사례를 모아 커뮤니티 등에서 공유하며 분노하기도 하고, 일부 제품은 불매운동 대상에 오르기도 한다.

이런 방법은 물가안정을 꾀하며 가격 인상을 자제해달라는 정부 방침을 우회적으로 회피한 것이기도 하다. 이에 정부는 슈링크플레이션으로 용량·규격·성분 변경시 반드시 제품에 직접적으로 표기하도록 했다. 또 제조사 홈페이지와 판매처 등을 통해서도 고지 의무를 부과했다. 슈링크플레이션을 재제하겠다는 의도다.

기업은 여러가지로 부담을 안게 됐다. 변경된 용량이 표기된 포장지로 바꿔 제품을 생산해야 할뿐만 아니라, 슈링크플레이션 없이 가격을 유지한다면 원자재가격, 인건비 등을 감당하기 힘들다는 주장이다.

소비자는 소비자대로 불만이다. 포장지의 용량을 일일이 따져가면서 구매하는 소비자가 몇이나 되냐는 말도 나온다. 기업이 슈링크플레이션을 규제한다고 해도 가격과 용량을 유지한 채 원재료 등 품질을 떨어뜨리는 스킴플레이션이나 낱개보다 오히려 가격을 올린 묶음상품을 판매하는 번들플레이션 등 우회 꼼수도 많다는 지적도 있다.

정부가 나서서 슈링크플레이션을 재제하는 것은 다소 무리가 있다. 기업과 소비자 모두 불만만 갖게 만드는 결과를 가져온다. 명확한 재제 기준과 현실적인 대책이 없다면 탁상행정일 뿐이다. 외신이 한국의 슈링크플레이션 재제를 두고 전 세계적으로도 이례적이라면서 총선을 앞둔 정부의 민심잡기용 정책이라는 추측도 했다.

솔직히 슈링크플레이션 제품이라고 얘기했다면 어땠을까. 실제 일부 유럽에선 대형마트에서 슈링크플레이션 제품을 별도 표기해 전시하고 있다. 기존 제품에 비해 용량이 줄었다면 슈링크플레이션 태그를 제품에 부착해 소비자들이 한 눈에 알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는 소비자에게 선택권을 주는 효과를 가져온다. 소비자들이 슈링크플레이션 제품을 알아서 걸러내거나, 슈링크플레이션 제품이라도 품질이 좋아 선택을 하기 때문에 기업과 소비자 모두의 불만이 덜하다. 

국내에도 이같은 기업의 자정작용이 필요하다. 대형마트 등 유통사들이 단지 유통을 하는 역할에 그치지 않고, 소비자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올바른 소비를 유도한다면 정부가 개입하는 것보다 소비자들의 신뢰를 더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