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6일 대전 유성구 ICC호텔에서 ‘대한민국을 혁신하는 과학 수도 대전’을 주제로 열린 열두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대전 유성구 ICC호텔에서 ‘대한민국을 혁신하는 과학 수도 대전’을 주제로 열린 열두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승준 기자] 정부가 대전에 제2연구단지를 조성하고 CTX를 설치해 출연연 간 교통망을 구축한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정부는 16일 오전 11시 대전 ICC 호텔에서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대한민국을 혁신하는 과학 수도, 대전’을 개최했다. 이날 민생토론회는 ‘대한민국을 혁신하는 과학 수도, 대전’을 주제로 윤석열 대통령과 대학원생, 연구자, 국민 참석자들과 관계부처 담당자들이 모여 토론시간을 가졌고, 정부는 대한민국 과학기술과 대전의 발전방안과 관련 사항에 대해 보고했다.

 

◇대한민국 과학 수도 업그레이드

먼저 대덕연구단지 내 기업들의 입주공간이 부족한 상황에서 대전광역시 유성구 교촌지구 일대를 나노·반도체 중심의 제2연구단지로 조성해 국가기술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 청년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기로 했다.

제2연구단지 조성은 대통령 공약사항으로, 해당 부지를 2023년 3월 15일 제14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국가산업단지 최종 후보지로 선정한 바 있다. 현재 국가산업단지 지정을 위한 사업타당성 조사 등 관련 절차를 진행 중이며, 정부는 2026년 상반기에 국가산업단지를 지정·고시한 후 연구개발특구로 편입할 예정이다.

조속한 조성을 위해서는 국가산업단지 및 연구개발특구 지정에 필요한 예비타당성 조사와 인허가 절차, 각종 영향평가 등이 신속하게 진행돼야 해 정부는 관계기관 및 대전광역시와 적극적으로 협조할 계획이다.

기존 대덕연구단지가 기술연구개발에 중점을 둔 반면, 제2연구단지는 연구개발 성과에 기반한 ‘창업 특화 공간’으로 육성해 연구성과가 사업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단지 내 입주 기업에게 법률서비스, 혁신 금융서비스, 문화까지 아우를 수 있는 연구개발 서비스를 패키지로 지원한다. 

동시에 주요 거점 교통망 구축을 위해 ‘충청권 광역급행철도(CTX)’도 추진한다. CTX는 표정속도 80km/h 이상의 광역급행철도 서비스다. 개통 시 정부대전청사에서 정부세종청사까지 15분, 정부대전청사에서 청주공항까지 53분, 오송역에서 충북도청까지 13분 만에 이동 가능해 버스 등 기존 대중교통 수단 대비 최대 70% 이상 이동시간을 줄일 수 있다.

CTX는 이미 지난해 8월 DL E&C가 제출한 사업의향서를 국토교통부가 평가를 거쳐 11월에 채택한 민자사업이다. 현재 해당 기업은 국토교통부에 4월 중 최초제안서를 제출하기 위해 준비 중에 있다. 국토교통부는 최초제안서 접수 즉시 한국개발연구원(KDI)에 민자적격성조사를 신청해, 내년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민자협상 등이 원활할 경우 2028년에 착공해 2034년 개통이 가능할 전망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대전의 과학기술 성과를 확산시킬 수 있도록 접근성과 연결성을 높이겠다”며 "대전의 과학기술, 세종의 행정기능, 청주의 바이오 반도체 산업이 서로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광역교통 인프라를 구축할 것”이라고 했다.

또 대전-세종-청주 CTX를 언급하며 “충청 CTX는 민간투자 신청이 이미 들어와 있기 때문에 정부가 빨리 검토해서 사업에 속도를 내겠다”면서 “올해 4월 민자사업적격성 조사에 착수하고 완료되는 대로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 임기 내 사업을 조기 착수하겠다”고 약속했다.

 

◇연구소 사이 벽 허물고 퀀텀점프

공공기관 지정 해제를 통해 연구기관의 경쟁력도 제고한다. 올해 1월말 과학기술 분야 출연연의 공공기관 지정 해제를 계기로 관리 중심의 지원체계를 본격적으로 연구자 중심 체계로 전환한다. 이에 따라 출연연은 정원, 총액인건비, 채용방식 등 규제를 적용받지 않고 세계적 연구자를 적극 영입할 수 있도록 특별채용을 허용하고, 이에 필요한 총인건비·정원 부여 체계를 도입·운영함으로써 국가연구기관으로서 최고 수준의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또 글로벌 톱 전략연구단 지원사업에 착수하고 개방형 협력 체계를 마련하기로 했다. 정부는 출연연 각자가 가진 전문성을 살리면서 서로의 칸막이를 넘어 국가적 임무를 중심으로 역량을 결집하는 개방형 협력체계를 마련한다. 그 첫 걸음으로써 참여 연구자에게 인건비 100%를 보장하고, 연구비를 한도 없이 지원하는 ‘글로벌 톱 전략연구단 지원사업’을 올해 처음 선정·지원한다.

출연연 연구자가 행정업무에 신경쓰지 않고 연구에만 몰입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연구행정인력의 지원도 강화한다. 연구행정 전문성을 높여 연구자와 행정인력이 한 팀으로서 우수 연구성과를 창출하는 핵심 멤버가 될 수 있도록 전문성 강화 교육 프로그램, 기관을 넘어 전 출연연 차원의 인사교류 등 다양한 전문성 제고방안을 현장과 함께 모색해나갈 계획이다.

 

◇젊은 과학도들은 마음껏 연구하고 싶어요

정부는 국가연구개발사업에 참여하는 이공계 대학원생에게 안정적 연구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한국형 스타이펜드(Stipend) 지원제도’를 마련한다. 대학 차원의 지원체계(학생인건비 풀링제 등)을 강화해 국가연구개발사업에 참여하는 이공계 대학원생에게 매월 일정한 금액 이상을 지원하는 연구생활장학금 도입을 추진한다. 연구생활장학금으로 일정 금액을 보장하고 그 이상은 연구실 여건에 따라 추가로 지급하는 구조다.

이공계 대학원생의 대통령 과학장학금도 신설된다. 학부생부터 석사·박사과정생에 이르는 전주기 과학장학금 지원체계를 확립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탁월한 역량·잠재력을 가진 120명 내외의 우수한 대학원생에게 대통령 과학장학금을 지원하고, 향후 동 장학금의 질적·양적 확대를 추진한다. 

이와 함께 석·박사 과정생 및 포닥(박사후연구원) 등 젊은 연구자 성장을 지원키로 했다. 젊은 과학자들도 아이디어를 검증·구현할 수 있는 연구지원 프로그램을 대폭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그 일환으로 교육부에서 석·박사 과정생 등 학생연구원에게 논문 연구와 관련된 아이디어를 지원토록 신규과제 1400여개를 지원한다.

특히 연구계로 본격 진입하는 포닥 등 청년 연구자들이 원하는 주제와 아이디어에 대한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역량 있는 글로벌 리더 과학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국내외 펠로우십 기회를 크게 확대할 예정이다. 또 유망한 젊은 연구자의 혁신·도전적 연구 기회를 확대하고, 초기 연구정착을 위한 실험실 구축도 지원을 강화한다.

이날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대전은 최고의 연구역량과 열정을 가진 26개 출연연, 미래기술과 과학인재의 요람인 KAIST, 바이오·국방·우주 분야 첨단 연구소 기업을 보유한 명실상부 우리나라 과학기술의 메카이자 훌륭한 연구역량을 지닌 과학자들의 활동무대”라면서 “대전이 우수한 과학인재와 탄탄한 출연연, 첨단 연구소 기업으로 다시 한번 도약해 우리나라 과학기술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또록 과기정통부를 비롯한 정부가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