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병익 식신 대표이사
안병익 식신 대표이사

씹고 뜯는 맛이 있는 소고기의 꽃 ‘갈비’. 예전 농경시대에서 ‘소’는 가장 중요한 자원이었는데, 이 소를 식재료로 활용한다는 것은 그만큼 귀한 자리나 손님을 모실 때에만 가능했던 일이었다. 때문에 조선 시대에는 왕이나 양반들이 연회에서 먹던 귀한 음식이었으며 지금까지도 결혼식을 비롯한 인륜지대사에 꼭 등장하고는 한다. 

소는 이처럼 귀했기 때문에, 더 많은 사람들이 고기를 먹을 수 있도록 주로 구이보다는 탕국으로 즐겼다. 갈비탕에는 우리가 알고 있는 뼈가 쏙쏙 빠지는 갈빗대 부위 이외에도 ‘마구리’로 부르는 부위가 들어가기도 하는데, 이 마구리 또한 갈비의 한 부위로 이게 들어가야 국물에 더욱 고소한 맛이 우러난다. 다양한 부위를 넣고 끓여야 국물에 레이어가 한겹한겹 더해지면서 비로소 깊은 맛의 갈비탕이 완성되는 것이다.

이렇게 정성이 가득 담긴 갈비탕은 진한 육향의 국물이 쌀밥을 절로 부르게 된다. 한국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밥 한 공기 뚝딱’이 가능한 메뉴. 또한 맵거나 부대끼는 음식이 아니기 때문에 남녀노소 호불호 없이 즐길 수 있다. 때문에 가벼운 모임이나 가족 식사 메뉴로 가장 많이 오르내리는 주인공이기도 하다. 오늘 소개할 맛집들도 매일 한정 판매하는 갈비탕을 맛보러 오는 손님들로 늘 문전성시를 이룬다. 수북하게 올려주는 고기와 뜨끈뜨끈한 국물의 조화로, 뱃속뿐만 아니라 영혼까지 채워주는 한국인의 소울 푸드 갈비탕 맛집 다섯 곳을 소개한다.

◇한우 암소로 만드는 넉넉한 양의 한우 갈비탕, 서초 ‘버드나무집’

1977년 개점해 오랜 시간 명맥을 이어온 한우구이 전문점. 평창과 횡성 농장에서 공수 받는 1++ 등급 암소만을 사용한다. 1층부터 3층까지 통 건물로 이뤄진 매장은 약 400석 규모의 쾌적한 공간을 자랑한다. 점심시간에만 한정 판매하는 ‘갈비탕’은 다시마와 무로 국물을 낸 시원한 육수에 갈빗대를 뚝배기 꽉 차게 넣어주는 양이 인상적인 메뉴다. 고기만 뜯어먹는 것으로 이미 배가 부를 정도인데, 마찬가지로 삼삼한 간의 양념소스에 찍어 즐기면 된다. 조미료를 사용하지 않고 만드는 국물은 슴슴하면서도 진한 육향이 그대로 살아있어 쌀밥을 말아 후루룩 먹기에도 좋다. 인기가 많아 하루에 100그릇씩만 한정 판매하므로 일찍 움직이는 것을 추천한다. 단체석과 룸 공간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어 회식이나 모임 장소로도 좋다.

▲위치: 서울 서초구 효령로 434

▲영업시간: 매일 11:00-21:30

▲가격: 갈비탕 3만2000원, 소고기국밥 1만5000원, 갈비정식 4만3000원 

▲후기(식신 456936): 점심메뉴로 갈비탕 한정으로 100그릇인가 파는데 갈비양이 정말 많음 물론 마구리도 섞여 있긴 하지만 배불리 먹을수 있는곳 12시전부터 가도 자리가 없을수도 있어서 빨리 가야함

◇산더미처럼 쌓아주는 갈비가 놀라운, 상수 ‘옛맛서울불고기’

상수역 인근에 위치한 갈비탕 맛집. 오전 11시 30분부터 오후 2시까지 운영하는 점심시간에만 ‘갈비탕’, ‘무국’, ‘설렁탕’의 점심 메뉴를 판매한다. 각 메뉴별로 한정적인 개수를 준비하기 때문에 점심시간 내라도 금세 품절되기 일쑤일 정도로 인기가 좋은 곳. 이 집의 특징은 산더미처럼 쌓아주는 고기 양이다. 밥을 말 공간도 부족하게 뚝배기 안을 채우고 있는 고기는 먹다 지칠 정도의 푸짐함을 자랑한다. 크고 작은 갈비들은 다양한 부위가 들어있는 듯 식감도 부드러운 맛과 쫄깃한 맛을 오가며 다채로운 식사를 만든다. 함께 나오는 겨자 소스와 함께 즐기면 더욱 좋다. 또 다른 점심 메뉴인 ‘무국’은 살코기와 무가 넉넉하게 들어간 요리로 마치 순살 갈비탕 같은 느낌. 언제나 인기가 좋은 음식점이지만 아쉬운 것은 매장 이전 관계로 당분간 휴업 상태라 조금의 기다림이 필요하다.

▲위치: 서울 마포구 독막로 56 (매장 이전 예정)

▲영업시간: 매일 11:30-21:00(B•T14:00-16:30)

▲가격: 갈비탕(점심) 1만3000원, 무국 1만2000원, 소불고기(저녁) 2만1000원

▲후기(식신 난P양이라고해): 지금까지 먹어본 갈비탕 중에 역대급 양… 후추맛과 마늘맛이 어느정도 솔솔 올라오는 국물. 한방향도 조금 스친다. 매장에 오면 반드시 대기표부터 뽑고 기다려야 한다. 

◇수원 평정한 고깃집의 갈비탕, 수원 ‘본수원갈비 ‘

수원에서 갈비 하면 세 손가락 안에 드는 맛집. 유명세답게 웅장한 규모를 자랑해 주차부터 식사까지 기다리는 일 없이 쾌적하게 할 수 있다. 숯불에 구워 먹는 ‘양념 소갈비’, 담백한 고기 맛의 ‘생갈비’가 가장 유명하며, 평일 점심시간에는 한정된 개수만 판매하는 ‘갈비탕’이 맛있다. 갈비탕을 주문하면 큰 대접에 갈비를 푸짐하게 담아 내오는데, 뼈에 살집이 실하게 붙어있어 뜯어먹고 나면 속이 든든하다. 담백하면서도 간이 적당히 되어있어 밥과 도 잘 어울리는 국물도 맛있는 곳. 반찬으로는 깍두기와 오이지무침을 내어주는데 적절하게 배어든 개운한 맛의 깍두기가 국밥의 보조 역할을 톡톡히 해낸다. 

▲위치: 경기 수원시 팔달구 중부대로223번길 41

▲영업시간: 매일 11:30-21:30 (일•월 21시 마감)

▲가격: 갈비탕(평일 점심만 가능) 1만5000원, 생갈비1인분 6만5000원, 양념갈비1인분 6만원 

▲후기(식신 혬짱): 평일 점심에만 먹을 수 있는 갈비탕!! 고기 양도 많고 국물도 담백하고 맛있어서 점심시간에는 대부분 갈비탕 주문~~~ 밥까지 말아서 한그릇 뚝딱 하고 나면 아주 속이 든든하다!! 인기가 많아서 금방 품절됩니다!

◇한국적인 정원을 바라보며 먹는 갈비탕, 압구정 ‘삼원가든’ 

1976년에 개업한 고급 한식당. 도심 속 휴식공간을 컨셉으로 아름답게 꾸민 야외 가든과 한국적인 정서를 담은 단정한 다이닝 공간은 일반 모임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미팅과 연회를 열기에도 부족함이 없다. 본관은 3층 규모로 프라이빗 룸을 비롯한 많은 테이블을 보유하고 있으며, 별관도 운영하고 있어 쾌적한 편. 구이용 소고기에는 특허받은 다이아몬드 칼집을 내어 부드러운 식감을 극대화한다. 삼원가든의 ‘갈비탕’은 정갈하게 나오는 차림새만큼이나 국물이 깔끔한 편. 갈비 양도 꽤 넉넉하게 들어있는데 갈빗살 자체에도 간이 쏙쏙 배어있는 편이라 별도로 간장소스를 찍어 먹지 않아도 적당하다. 일반 갈비탕 이외에도 매콤한 맛을 더한 ‘육개장 갈비탕’, 전복과 소꼬리, 노루궁뎅이 버섯 등이 들어가 원기를 보충하는 ‘보양 갈비탕’ 등 골라 먹을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위치: 서울 강남구 언주로 835

▲영업시간: 월~토 11:30-22:00, 일•공휴일 11:00-21:00, (B•T 매일 15:00-17:00)

▲가격: 삼원갈비탕 1만9000원, 육개장 갈비탕 2만원, 보양갈비탕 4만원 

▲후기(식신 552080): 압구정 삼원가든은 고기가 맛있기로 유명하죠~ 갈비탕 역시 맛있네요. 깔끔하게 정리된 밑반찬도 맛있었어요~ 특히 김치~~ 갈비탕에 고기도 듬뿍 들어있고 국물도 깔끔하고 시원한 맛이 아주 마음에 듭니다. 다음번에는 갈비먹으러 가봐야겠어요ㅋㅋㅋ

◇한정 판매로 맛볼 수 있는 왕갈비탕, 봉천동 ‘논밭골’ 

나이 지긋한 노부부가 운영하는 갈비탕 맛집. 메뉴는 오로지 ‘왕갈비탕’ 하나뿐이라 별도로 주문할 필요 없이 인원수에 맞게 음식이 나온다. 갈비탕은 하루에 딱 200그릇까지만 한정 판매하는데 인기가 많아 빠르게 품절이 되니 헛걸음하고 싶지 않다면 되도록 일찍 방문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집 갈비탕은 왕갈비탕이라는 이름게 걸맞게 큼직한 갈빗대가 여러 개 들어있는 것이 특징. 손으로 잡고 뜯어 씹는 맛을 느껴도 좋고, 뼈에서 살코기를 쏙쏙 발라낸 뒤 가위로 잘라먹어도 좋다. 갈비는 한번 삶아낸 뒤 기름기를 일일이 제거하고 간장 양념에 졸여 고기 속까지 간이 고루 배어 있는 점이 특징. 국물은 담백한 편이라 남김없이 먹어도 속이 편안하다. 

▲위치: 서울 관악구 청룡길 30

▲영업시간: 화-토 10:00-24:00 일•월 휴무

▲가격: 왕갈비탕 1만3000원

▲후기(식신 맥주와땅콩09): 갈비탕이 처음 나오면 국물보다 고기가 더 많은 것 같아요. 끓으면서 나오는 국물에 숟가락을 꽂아 살짝 진정시킨 뒤 먹으면 됩니다. 고기 2대는 손으로 뜯어 먹고 나머지는 먹기 좋게 잘라 국물에 넣어 밥이랑 말아서 한입에 후루룩 먹으면 꿀맛!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