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제7차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제7차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이뉴스투데이 이승준 기자] 한 인턴 의사가 공개 사직 의사를 밝히면서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에 시동이 걸리자 정부가 투쟁 선동을 멈춰달라며 진화에 나섰다. 여기에 간호사 단체도 정부의 입장에 힘을 보태면서 여론은 더욱 의대 증원 쪽으로 기우는 분위기다.

지난 13일 홍재우 대전성모병원 인턴은 ‘공공튜브 메디톡’ 유튜브 채널에 ‘결의’라는 제목의 영상을 게시했다. 그는 중앙대 의대를 졸업한 후 대전성모병원에서 인턴으로 근무해 왔다. 서울성모병원에서 정형외과 레지던트로 일하기로 돼 있었다.

그는 “의사에 대한 시각이 적개심과 분노로 가득 찬 현 상황에서 더 이상 의업을 이어가기 힘들다고 판단했다”면서 “의업을 행하는 사람인 동시에 한 환자의 보호자이기도 하지만 내려놓을 수밖에 없던 이유를 기득권 집단의 욕심과 밥그릇 지키기로 치부하지 말아달라”고 말했다.

비록 그는 ‘개인적 입장’이라고 선을 그었지만 의사 집단행동은 이미 본격화되는 분위기다.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오는 17일 제1차 회의를 열어 의대 증원에 대한 향후 투쟁방안과 로드맵 등을 논의해 결정하기로 했다.

김택우 의협 비대위원장은 14일 오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 같은 계획을 알리며 “정부의 불합리한 의대 증원 추진을 반드시 막아내겠다”면서 “정부의 OECD 평균 대비 우리나라 의사 수가 적다는 주장과 달리 의사 부족 시 나타나는 현상은 관측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현재 40개 의과대학 정원이 3000명인데 한꺼번에 2000명을 늘리면 의대 24개를 새롭게 만드는 것과 똑같은 셈”이라면서 “교육의 질도 떨어지고 대한민국의 모든 인재를 빨아들이는 블랙홀이 될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의협 비대위는 투쟁위, 조직강화위, 대외협력위, 언론홍보위 등 분과 위원회와 법률지원단, 종합행정지원단 등으로 구성된다. 오는 16일까지 비대위원 구성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후 17일 1차 회의를 개최해 구체적인 투쟁 방안 등 중요사항을 논의하기로 했다.

이 같이 의료계 집단행동을 예고하자 정부는 진화에 나섰다. 14일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은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정례 브리핑’에서 “정부는 전임의, 전공의, 의대생 등 젊은 의사들과 머리를 맞대고 논의할 수 있는 대화의 장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박 차관은 “이틀 전 전공의 단체의 임시 대의원 총회에 이어 어제는 의대생협의회의 회의가 진행됐다”며 “일부 의사 단체의 의대 증원 등 의료개혁안의 백지화 주장에 대해 지역·필수의료체계를 세우기 위한 의료개혁은 반드시 필요한 조치”라고 강조했다.

현재 여론은 물론 정부와 여·야당 모두 의대 증원을 지지하는 쪽이 우세를 점하고 있다. 또 집단행동을 강행할 경우 정부가 강경하게 대응하겠다는 의지도 수차례 피력하면서 정부 정책에 대한 집단행동을 의사 단체들의 고심도 깊어지고 있다.

여기에 간호사 단체도 여론에 힘을 보태는 모양새다. 대한간호협회는 14일 오전 국회 앞에서 ‘의료 개혁 적극 지지 및 의료 정상화 5대 요구사항 추진 촉구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대한민국 65만 간호인은 의대 정원 확대를 통한 정부 의료 개혁을 적극 지지한다”고 전했다.

이날 간협은 “82%의 의사들은 의료 개혁을 강하게 반대하고 의사단체는 개혁 반대를 위한 집단행동을 준비하고 있다”면서 “대한간호협회는 국민의 편에 서서 의사의 본분을 지키는 18%의 용감한 의사들을 지지하며, 이들이야 말로 진정한 국민을 살리는 의사들”이라고 지적했다.

구체적으로 △대리수술 등 불법 의료행위 근절책 마련 △간호간병 국가책임제 실시 △지방의료 불균형 문제 해결 △노인·만성질환 문제 해결 위한 재택간호시스템 대폭 확대 △간호서비스 보장 위한 법 제정 등의 내용이 담겼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