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김영민 기자]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2000명 증원발표에 의사들이 집단행동을 예고하면서 의료공백이 우려되고 있다.

대한의사협회(의협)이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을 밝힌데 이어 전공의 단체인 대한전공의협의회까지 집단행동 여부를 두고 의견을 모으기로 했다.

대한전공의협의회는 12일 임시 대의원 총회를 열고 집단행동을 포함한 의대증원 대응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서울대병원, 세브란스병원, 삼성서울병원, 서울아산병원, 서울성모병원 등 상급종협병원 전공의 500여명이 찬반투표를 벌인다.

찬반투표 후 집단행동에 나설 경우, 의료현장 차질이 불가피하다. 전공의는 의사면허를 취득한 후 전문의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 수련병원에서 전문과목을 선택, 수련하는 의사로 각 의료기관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앞서 2020년 의대 증원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전공의들의 반발로 계획이 무산되기도 했다. 당시 개원의 등의 집단휴진 참여율이 10%가 되지 않았지만, 전공의 80% 이상이 의료현장을 떠나면서 혼란이 가중됐다.

박단 대전협 회장은 7일 자신의 SNS에 “아무런 과학적 근거도 없이 2000명 증원이라고 내지를 것이 아니라 의료인력 수급추계 위원회 등을 설치해야 한다”면서 “정부와 의료계가 함께 참여하여 의사 인력 수급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의료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대응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며 “의료현안과 대응 방안에 대해서는 추후 전국 수련병원 전공의 대표자들과 총회에서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지난 6일 2025학년도 대입부터 의대 정원을 2000명 늘리겠다고 발표하고 2035년까지 의사 인력을 1만명을 확충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정부의 방침에 의협, 대전협 등 의사 단체가 집단행동도 불사하겠다며 반발하면서 보건복지부는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를 열고 “파업 시 법과 원칙에 따라 대응하겠다”는 원칙론을 강조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