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고선호 기자]
[그래픽=고선호 기자]

[이뉴스투데이 고선호 기자] 총선이 끝나는 4월 직후 PF·좀비기업 구조조정이 본격화될 전망인 가운데 이 과정에서 중소형 건설사를 비롯한 증권, 캐피탈 등의 연쇄적 부도 가능성이 제기됐다.

특히 일부 그룹사 산하의 주요 건설사들까지 해당 물망에 오르면서 심각한 신용위기로 치달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와 건설업계의 ‘4월 위기설’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14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금융업계발 속칭 ‘찌라시’를 통해 국내 총 21개 건설사가 오는 4월 법정관리 신청 리스트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리스트에는 대기업 그룹사의 계열사들도 다수 포함됐으며, 업계 안팎에서는 이들 기업들의 법정 관리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보고 있다.

우선 해당 물망에 오른 기업 중 하나인 신세계건설은 우발채무 증가와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부실 리스크로 인해 부도 가능성이 제기됐으나, 지난달 25일자로 신세계건설과 신세계영랑호리조트의 흡수합병 절차가 마무리되면서 부채비율이 빠른 속도로 안정화에 접어들고 있다.

신세계건설은 이달 내로 추가적인 재무 조치를 통해 부채비율을 400%대까지 낮춘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전사적인 개편을 바탕으로 사업구조와 조직을 재정비하겠다는 뜻도 전달했다.

신세계건설 관계자는 “연초 회사채 프로그램과 신세계영랑호리조트의 흡수합병을 통해 선제적으로 유동성을 확보했다”며 “주요 사업장의 만기 연장 협의도 대부분 완료한 상태이며, 우량 사업들을 성공적으로 완수해 실적 개선에 나설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마찬가지로 리스트에 오른 동부건설의 경우 지난해 4분기 3000억원의 유동성을 확보해 재무 안정성을 유지하고 있을 뿐 아니라 PF 우발채무 규모도 매우 낮아 리스크는 제한적인 상황이다.

문제로 거론됐던 지난해 3분기 기준 현금성 자산의 일부 감소는 금융 비용 절감을 위해 만기가 도래한 높은 금리의 채무증권 상환에 따른 일시적인 현상이었다는 설명이다.

동부건설 관계자는 “지난해 4분기에 약 220억원을 상환해 차입금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며 “지난해 4분기 기준 해외 현장의 공사대금과 준공 현장 수금, 대여금 회수 등으로 약 3000억원의 유동성을 선제적으로 확보한 상태”라고 강조했다.

[사진=이뉴스투데이DB]
[사진=이뉴스투데이DB]

한편 ‘4월 위기설’ 자체만 두고서는 무시하기 어렵다는 게 건설업계의 중론이다.

앞서 태영건설의 워크아웃 사태를 기점으로 건설업 내부의 자금 유동성이 급격히 악화한 데 이어 복잡한 국제정세로 인해 원자재 가격이 치솟는 등 각종 악재로 건설사들의 실적도 곤두박질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최근 금융당국이 부동산 PF 리스크에 대한 대대적인 조정에 나설 것을 천명함에 따라 부실 사업장을 보유한 다수의 건설사들과 유동성 대응력이 부족한 기업들을 중심으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이 같은 위기감이 업계 전반으로 번지면서 현금 마련 작업에 나선 건설사들이 늘었다.

이달 기준 국내 건설업계의 회사채 발행액은 17조9799억원으로, 이는 작년 동기 대비 31.0%(4조2508억원)가량 증가한 규모다.

반면 실제 ‘4월 위기설’의 핵심이 계속해서 확산 중인 악성 미분양으로 인한 지방건설사들의 연쇄 부도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말 기준 전국 미분양 주택 총 5만7925가구 중 공사가 끝난 뒤에도 분양되지 못하고 남은 ‘악성 미분양’ 매물이 1만465가구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같은 해 연초 7546가구 대비 38% 증가한 수치다.

특히 미분양 물량이 몰려 있는 대구에서는 악성 미분양으로 인해 관련 물량 전량이 공매로 이어지는 사례가 나오는 등 심각한 처치 곤란을 겪는 중이다.

이 같은 문제로 인해 작년 12월을 기점으로 지방 중소·중견급 건설사들의 연쇄부도가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이 발표한 ‘1월 월간 건설시장 동향’을 살펴보면 지난해 종합건설기업 폐업 건수는 전년보다 219건 증가한 581건이다. 2005년(629건) 이래 가장 많은 수치다.

울산에서는 작년 12월 세경토건이 부산회생법원에 법정관리를 신청한 데 이어 지난 5일에는 울산 1위 토목·건축업체인 부강종합건설이 법정관리 신청서를 제출했다.

해당 회사들은 수십억원 규모의 차입금을 막지 못하면서 법정관리를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남 창원에서는 지난달 중견 건설사 남명건설이 법정관리를 신청한 뒤 최종 부도 처리됐다.

이처럼 지방건설사들의 위기가 가속화되면서 관련 지자체들도 비상이 걸렸다. 해당 지역의 주요 기업들이 무너지면서 지역경제 전반에 악영향이 미치기 때문이다.

이에 각 시·도별 지자체들은 관내 공공공사의 발주물량 확대를 비롯해 건설공사 지역제한입찰 대상 한도 확대 등의 규제 완화 등을 통한 지역건설사 살리기에 나섰다.

이를 통해 관내 공공공사의 참여도를 확대하는 한편 참가업체의 유동성 지원을 늘리며 관련 산업 전반에 흐름을 원활하게 조정하겠다는 복안이다.

이와 관련, 지방 건설사 관계자는 “장기화된 부동산 침체로 자금 조달 형편이 좋지 못한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여기에 시멘트, 철근 등 원자재 가격도 너무 많이 올라 어려움이 더 커지고 있다”면서 “정부가 사회간접자본(SOC) 투자 확대, 자금 조달 지원방안 등 각종 대책을 발표했지만, 지방건설사들이 체감할 만큼 체감도가 높진 않은 게 현실”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