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비스테이지]
[사진=비스테이지]

[이뉴스투데이 이승준 기자] 브랜뉴뮤직 소속 케이팝 보이그룹 ‘AB6IX(에이비식스)’가 팬덤 비즈니스 토탈 솔루션 ‘비스테이지(b.stage)’와 손잡고 팝업 스토어 ‘예삐분실물센터’에서 온·오프라인 팬덤 경험을 제고하고 아티스트 IP 기반의 비즈니스 솔루션을 성공적으로 선보였다. 

비스테이지가 기획·운영한 AB6IX 팝업 스토어는 지난 1월 25일부터 31일까지는 서울 성수동에서 국내외 팬들과 만났으며, 오는 17일부터는 일본 마루이 백화점에서 글로벌 팬을 위한 케이팝 팝업 이벤트로 열린다. 

케이팝 글로벌 팬덤 비즈니스를 이끈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사의 성공적인 팬덤 비즈니스 확장을 돕는 ‘비마이프렌즈(bemyfriends)’는 팬덤 비즈니스 토탈 솔루션인 비스테이지를 개발·운영하며, IT 솔루션을 비롯해 컨설팅, 이커머스, IP 비즈니스 등을 제공한다.

AB6IX는 2023년 8월부터 비스테이지를 통해 글로벌 멤버십 팬덤을 모집하고 온라인에서 팬덤 소통 공간을 제공한 데 이어, ‘THEFUTURE IS OURS : FOUND’ 앨범 컴백을 기념해 비스테이지로 오프라인 팬덤 경험 확장에 나섰다.

비스테이지와 손잡고 열린 이번 AB6IX 팝업 스토어는 온·오프라인 팬덤 경험을 잇는 참여형 이벤트로 진행됐다. 팝업 스토어에 방문한 팬들이 체험 순서에 따라 AB6IX 비스테이지 가입 후 낱말 찾기, SNS 공유, 분실물 우체통 등 참여형 미션을 수행할 수 있게 설계됐다.

미션을 완료한 팬들은 사인 앨범, 미공개 포토카드 등 특전이 제공되는 럭키드로우 이벤트를 즐겼다. 전 세계 팬들이 방문한 ‘예삐분실물센터’에서 AB6IX 팬들은 7일간 온·오프라인을 연결하며 다양한 팬덤 활동을 경험했다.  

팝업 스토어를 기획·제작·운영한 비스테이지 IP 사업팀은 아티스트와 팬덤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컨셉을 기획하고 디테일한 완성도를 높였다. 특히 AB6IX와 ‘ABNEW(에비뉴)’가 5년간의 추억을 되짚어 볼 수 있도록 꾸며진 공간 콘셉트부터 팬덤의 취향 및 특성을 고려한 후디, 캡 모자, 네임택 등의 MD 상품이 많은 팬들의 호응을 얻었다.

AB6IX 멤버들도 팝업 스토어 오픈 전날, 현장에 방문해 직접 준비한 안경, 스키장갑, 카메라 등 애장품을 전시했으며, 팝업 스토어 구석구석 멤버들의 사인을 숨겨놔 팬들에게 숨겨진 사인을 찾아내는 재미를 선사했다. 

오는 17일 일본 현지에 오픈될 예정인 AB6IX 팝업 스토어는 일본 도쿄 ‘마루이 백화점’에서 열린다. 글로벌 팬덤의 강력한 요청으로 진행되는 일본 팝업 스토어에서는 멤버들이 직접 방문해 글로벌 팬들과 만나고 이벤트를 즐기는 시간도 마련될 예정이다. 

비스테이지 내 IP 사업을 통합 관리하는 하세정 CIPO는 “IP와 팬덤을 정확히 이해하는 작업이 선행돼야만 팝업 스토어를 비롯한 더 넓은 비즈니스 확장이 가능하다”며 “IP 및 팬덤 비즈니스 전문가로 구성된 IP 사업팀은 다년간의 팬덤 비즈니스 전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온·오프라인 어디에서나 고객사의 성공적인 팬덤 비즈니스를 전폭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