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그래픽=이뉴스투데이]
과기정통부. [그래픽=이뉴스투데이]

[이뉴스투데이 유은주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전파연구원은 내년 7월 열리는 제47차 국제표준화 총회 및 산하 작업반 회의를 국내에 유치했다.

ISO/IEC JTC 1/SC 29는 이미지·영상의 압축·전송 기술을 포함한 멀티미디어 분야 및 인공지능, 가상·증강 현실, 메타버스 등에 대한 표준화를 진행한다. 다수의 국내 기업과 전문가들이 활동 중이다. 

제47차 JTC 1/SC 29 국제표준화회의는 2018년 이후 7년 만에 우리나라에서 개최되며, 멀티미디어 부호화 분야의 글로벌 표준화 전략 및 차세대 방송·콘텐츠 기술 표준에 대한 심층 논의를 위해 30여 개 회원국 및 애플, 구글, 퀄컴 등 글로벌 기업 약 500여 명의 전문가가 참석 예정이다.

우리나라는 삼성전자, LG전자, SK텔레콤,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 산·학·연 100여 명의 전문가가 영상 및 음성 압축 기술 분야를 주도하고 있다. 

JTC 1/SC 29 산하 MPEG 시스템 작업반과 MPEG 작업반 간 소통 및 연락을 위한 자문그룹으로는 임영권 삼성전자 수석, 김규헌 경희대학교 교수가 의장을 맡아 적극 표준화 활동을 추진 중이다.

특히, 이번 총회에서 우리나라는 인공지능 기반의 영상인식 정보를 효율적으로 압축해 데이터의 양을 줄여주기 위한 기술을 신규표준화 과제(기계를 위한 비디오 부호화)로 제안해 개발을 확정하는 성과를 거뒀다. 국내 주도로 미디어 중심 사물인터넷(ISO/IEC 23093) 시리즈와 몰입형 미디어 비디오 부호화(ISO/IEC 23090-12)에 관한 표준안도 개발중 이다.

서성일 국립전파연구원 원장은 “이미지 및 영상 압축 기술은 메타버스(VR/AR)분야의 핵심 디지털 기술로 우리나라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표준 개발을 지원할 예정이며, 지방자치단체와의 협력을 통해 국제표준화회의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