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10시 기준 전국 날씨. [사진=기상청]
12일 10시 기준 전국 날씨. [사진=기상청]

[이뉴스투데이 유은주 기자] 설 연휴 마지막 날인 12일 월요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지만 오전에는 충남권과 전라권을 중심으로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어 교통 안전에 유의해야 한다.

기상청에 따르면 12일은 낮부터 고기압의 가장자리를 따라 따뜻한 남서풍이 유입되며 당분간 기온이 평년(최저기온 -9~1도, 최고기온 4~10도)보다 높겠고 강원산지와 경북북동산지의 한파특보는 오늘 오전에 해제될 가능성이 있다.

특히, 기온이 차차 오르면서 낮 기온이 오늘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10도 이상이 예상되고 있다. 낮 최고기온은 8~13도로 분석됐다.  

안개의 경우에는 오전 10시까지 충남권과 전라권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지역에도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을 수 있다. 

특히, 서해안에 위치한 교량(특히, 천사대교 등)과 강이나 호수, 골짜기에 인접한 도로에서는 주변보다 안개가 더욱 짙게 끼는 곳이, 안개가 지면에서 얼어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있을 수 있어, 차량 운행 시 감속 운행하여 추돌사고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통안전에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한편, 낮 동안에도 전국 대부분 지역에 엷은 안개(박무)나 먼지 안개(연무)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건강관리도 주의해야 한다.

또 눈이 쌓인 지역에서는 빙판길이나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있겠고, 낮에도 기온이 낮은 이면도로나 골목길, 경사로, 그늘진 도로 등에도 빙판길이 되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이 필요하다.

주요 도시 예상 최저기온은 △서울 -2도 △인천 -3도 △춘천 -6도 △강릉 -3도 △대전 -4도 △대구 -2도 △전주 -2도 △광주 -1도 △부산 1도 △제주 5도이다.

예상 낮 최고기온은 △서울 9도 △인천 8도 △춘천 8도 △강릉 11도 △대전 11도 △대구 12도 △전주 12도 △광주 13도 △부산 12도 △제주 14도이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 ‘나쁨’으로 예상된다. 전 지역에서 전일 미세먼지가 잔류하고, 국외 미세먼지가 유입돼 농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