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IST]
[사진=KIST]

[이뉴스투데이 이승준 기자]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개원 58주년을 맞아 2월 7일(수) 오전 10시 50분부터 서울 성북구 본원에서 제58주년 개원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번 개원기념식에는 KIST인들의 우수한 연구 성과를 시상하는 시상식과 함께 초대 소장인 최형섭 박사 기념홀 오프닝과 외교사절단의 기후 환경 세미나가 개최돼 행사의 깊이를 더했다.

이달의 ‘KIST인상’ 중 가장 우수한 연구자에게 수상하는 ‘KIST인 대상’에는 태양광 광촉매를 이용한 과산화수소 생산 반응 중 유기반응 매체 내의 광화학적인 생산 기작을 규명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태양광-화학변환 효율을 도출한 공로를 인정받아 변지혜 물자원순환연구단 박사, 이동기 청정에너지연구센터 박사가 선정됐다. 故 최형섭 초대 소장의 기탁 기금으로 운영되는 송곡과학기술상에는 과학기술 정책관리 분야 연구에 기여한 공로로 서덕록 정책실장이 수상의 기쁨을 누렸다.

오후에 이어진 부대행사에는 한국 과학기술 행정의 기틀을 세우신 KIST 초대 소장인 최형섭 박사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KIST내에 위치한 L7 연구동 로비에서 최형섭홀 오픈식이 열렸다. 이어서 열린 주한 외교사절단 초청 세미나에는 총 39개국의 주한 외교사절과 국제기구 6곳, 출연연 3곳이 글로벌 아젠다인 기후·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한자리에 모였다. 

KIST-UNIDO(United Nations Industrial Development Organization)와 공동으로 개최된 해당 세미나에서는 KIST의 기후예측, 인공강수, 물자원 기술과 UN의 기후 환경 현안뿐만 아니라 영국, 독일, 베트남, 인도 대사관에서 각국의 기후·환경 정책 및 기술 현안에 대해서 공유하며 범 글로벌 문제 해결을 위한 심도 있는 논의가 진행됐다.

윤석진 원장은 기념사에서 “최근 연구 환경에 급변하고 있는데, KIST는 이러한 헌신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지난 4년간 선도형 R&D 체계 수립과 수월성 연구 중심 문화 정착, 국가 R&D 허브 및 글로벌 R&D 특구로의 도약을 위한 기반을 다져왔다”며 “KIST가 세계 최고, 최초 기술을 선도하고 국내외 개방형 협력 생태계의 구심점이자 조율자가 되도록 함께 만들어가자”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