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 더 뉴  E클래스. [사진=벤츠코리아]
벤츠 더 뉴 E클래스. [사진=벤츠코리아]

[이뉴스투데이 노해리 기자] 디젤 기피현상이 심화하며 디젤 차종 등록건수가 매해 최저치를 찍고 있지만, 여전히 신차 라인업에는 빠지지 않고 등장하고 있다. 일각에선 유럽 시장서 사실상 퇴출 위기에 몰린 디젤 모델을 한국 시장에 ‘밀어내기’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달 19일 출시한 더 뉴 E-클래스의 출시 모델은 총 6가지로, △E 200 아방가르드 △E 220 d 4매틱 익스클루시브 △E 300 4매틱 익스클루시브 △E 300 4매틱 AMG 라인 △더 뉴 E-클래스 프리미어 스페셜(E 300 4매틱 AMG 라인) △E 450 4매틱 익스클루시브 등이다.

이 중 ‘E 220 d 4매틱 익스클루시브’는 직렬 4기통 디젤 모델로 8290만원에 책정됐다. 엔진은 기존 모델과 동일하지만, 2022년식(7710만원)에 비해 580만원 가격이 상승했다.

그러나 비슷하게 인상된 나머지 라인업엔 한층 개선된 전동화 시스템이 들어갔다. 48V 온보드 전기 시스템을 갖춘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2세대 통합 스타터 제너레이터를 통해 시동을 걸 때 최대 17㎾의 힘을 추가적으로 제공한다.

지난해 8년만에 판매량 1위 탈환에 1등 공신 역할을 한 BMW 브랜드 역시 5시리즈 디젤 라인업이 포함돼 있다. 5시리즈 523d 모델로 7580만원부터 책정해 판매 중이다.

한편 실제 판매량 추이는 좀 다르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 집계에 따르면 지난해 1~11월 국내 수입차 시장서 팔린 경유차는 총 2만857대다. 전년 동기(3만43대) 대비 30.6% 줄었고, 지난 2009년 이후 가장 낮은 기록이다. 올해 1월에도 디젤 모델(401대)은 연료별 순위서 최하위를 기록했다. 1월 연료별 판매량은 하이브리드(7065대), 가솔린(4208대), 전기(821대), 플러그인하이브리드(588대), 디젤(401대) 순이었다. 하이브리드, 전기차 강세로 인해 상대적으로 판매량이 하락한 탓이다.

이처럼 판매량이 눈에 띄게 저조함에도 지속적으로 무리해 신형 라인업에 끼워 넣는 수입차 브랜드들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이들도 있다.

지난해 유럽연합(EU)가 모든 자동차 제조업체에 대해 2035년까지 모든 가솔린, 디젤 신차 생산을 금지시키면서, 이들 내연기관 모델들은 현지서 ‘천덕꾸러기’ 신세로 변모하고 있다.

이미 지난해 유럽 전기차 판매량은 디젤 판매량을 앞질렀다. 유럽자동차제조업협회(ACEA)에 따르면 2023년 유럽연합(EU) 총 신차 판매량은 1050만대로, 전기차는 14.6%‧디젤은 13.6%이 점유율을 차지했다. 친환경차가 디젤 본국 유럽에서마저 앞선 것이다.

이 같은 이유로 일각에선 유럽에서 팔리지 않는 디젤 모델들을 한국 시장에 들여오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갖기도 한다.

실제로 지난 2015년 ‘디젤게이트’ 후폭풍으로 전 세계적인 디젤차량 판매 저하가 불어닥치자 폭스바겐, 아우디 등 일부 수입차 브랜드가 파격할인 등을 통한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기도 했다. 이 때문에 업계에선 “유럽서 안 팔리는 디젤차를 한국에 재고떨이 하느냐”는 핀잔을 받기도 했다.

이에 대해 브랜드 관계자들은 “고객의 다양한 선택지를 위한 결과”라고 선을 그었다. 벤츠코리아 관계자는 “전세계가 탄소중립 기조가 있더라도, 디젤차량 판매가 정식으로 금지되지 않은 상황”이라며 “찾는 고객이 있기 때문에 내놓을 수밖에 없다”고 했다.

BMW 관계자 역시 “BMW 브랜드 판매 철학은 소비자가 찾는 차를 만드는 것”이라며 “디젤 수요가 여전히 있다. 5시리즈의 경우 판매량도 나쁘지 않다”고 설명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유럽 관련 이슈도 있지만, 이미 돈을 들여 엔진을 개발해 놓았기 때문에, 팔 수 있을 때까지는 팔려고 할 것”이라며 “시장 수요가 있는만큼 덜 팔리더라도 디젤차는 계속 나올 것으로 본다”고 진단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