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그래픽=이뉴스투데이]
과기정통부. [그래픽=이뉴스투데이]

[이뉴스투데이 유은주 기자] 정부가 메타버스 분야 융합형 고급인재 양성 규모를 확대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5일부터 다음달 20일까지 공모를 진행, ‘메타버스 융합대학원’ 3개교를 신규 선정한다.

‘메타버스 융합대학원’은 메타버스 서비스 구현에 필요한 ICT 기술과 인문사회 분야를 융합교과과정을 운영하고, 기업과의 협력 프로젝트 등을 통해 메타버스 산업을 선도할 고급 인재를 양성한다. 

교과과정은 ICT기술 분야에선 XR + 데이터, 네트워크, AI, 블록체인 등을 다룬다. 인문사회분야에선 예술, 경영학, 심리학, 미디어 등을 교육한다.

현재는 서강대, KAIST, 건국대, 성균관대, 세종대의 총 5개교를 선정해 지원 중이다. 올해 3개교를 신규 선정하고 2026년까지 10개 대학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선정 평가는 운영계획의 우수성 및 사업수행 능력, 교육 및 연구계획, 산학협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진행되며, 지역 인재양성과 지역기업의 인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수도권 이외 지역 대학이 참여할 경우 가점 3점을 부여한다.

과기정통부는 각 대학원에 최대 6년(4+2)간 55억 원(첫해 5억원, 이후 10억원)을 지원하며, 신규 선정된 대학원은 금년 2학기(9월)부터 메타버스 융합대학원을 설립·운영한다. 

이도규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애플, 메타 등의 새로운 디바이스 출시 경쟁과 초거대 AI와 메타버스의 결합 등으로 메타버스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며, “메타버스 융합대학원을 확대하여 산업계가 요구하는 우수한 고급 융합 인재가 양성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사업 공고 세부내용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범부처통합연구지원시스템 및 정보통신기획평가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별도의 사업설명회를 개최해 상세 내용을 안내할 예정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