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정영환 공천관리위원장이 지난달 30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공천관리위원회 3차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정영환 공천관리위원장이 지난달 30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공천관리위원회 3차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방은주 기자]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가 지난달 30일 공천 부적격 기준 강화 안건을 의결하고 신4대악과 4대 부적격 비리 기준을 강화한 내용을 발표했다.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은 “신4대악과 4대 부적격 비리 비리에 대해 사면 복권된 경우에도 공천을 원천 배제한다”고 도덕성 기준 강화 방침을 발표했다.

해당 방침에 따르면 최근 22대 총선 서울 강서구을 예비후보로 등록한 김성태 전 의원(국민의힘 전신인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18‧19‧20대 3선 의원)이 공천에서 배제될 가능성이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딸 KT부정채용 청탁 혐의로 지난해 대법원에서 유죄를 선고받은 김 전 대표를 신년 특별사면복권 대상자에 포함, 사면 복권 시켰다.

이에 국민의힘 김춘곤·최진혁·이성배·김경훈·이상욱 서울시의원과 이종숙·정장훈 강서구의원, 김동협·심근수·강미영 전 강서구의원 등 강서를 지역으로 둔 광역‧기초의원들이 지난달 30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 전 원내대표 지지를 선언했다.

홍준표 대구시장 페이스북에 “사심없이 공천을 하지 않으면 본선이 어려워진다”며 의견을 개진했다. [사진=홍준표 대구시장 페이스북]
홍준표 대구시장 페이스북에 “사심없이 공천을 하지 않으면 본선이 어려워진다”며 의견을 개진했다. [사진=홍준표 대구시장 페이스북]

홍준표 대구시장도 지난달 31일 본인의 페이스북에 "사면된 정치인을 공천에서 원천 배제하겠다는 것은 어이없는 결정이다"라며 "꼭 특정 정치인을 염두에 두고 그를 배제하기 위해 만든 규정 같다"고 비난했다.

홍 시장은 "정치인들을 대통령이 사면, 복권 시키는 것은 계속 나라를 위해 일해 달라는 것"이라면서 "그러면 왜 대통령이 그사람을 사면 지시하고 법무부장관은 이에 따라 사면까지 한건지, 그렇게 해놓고 이제와서 자신들이 사면한 사람을 공천까지 배제하는 것은 자기모순 아닌지"라고 반문했다.

아울러 "정치판에는 부패로 단죄된 정치인들도 있지만 정치보복으로 억울한 누명을 쓴 사람도 많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 전 의원은 지난 31일 KBS1라디오 '뉴스레터K'에서 홍 의원의 이같은 발언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 "공천을 신청해야 하는 입장에서 언급을 하지 않는다"면서도 "어느 후보든 간에 공정한 공천 심사를 받기 위해서는 노력하고, 그 노력이라는 것은 당의 기여도나 당에서 평가하는 수준 높은 도덕성이나 그런 여러 가지가 복합적으로 다 포함돼서 공관위는 판단하기 때문에 어느 한 부분만 가지고 섣부른 판단을 한다는 것은 저는 맞지 않다고 본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