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 밸런타인데이 행사가 진행되는 GS25 프리미엄 플래그십 매장 도어투성수 외관. [사진=GS리테일]
24년 밸런타인데이 행사가 진행되는 GS25 프리미엄 플래그십 매장 도어투성수 외관. [사진=GS리테일]

[이뉴스투데이 최은지 기자] 편의점업계가 연중 대목 중 하나인 밸런타인데이(2월 14일) 마케팅에 돌입했다.

고물가 상황을 고려해 구매 부담이 적은 실속형 상품을 선보이는 한편, 다양한 인기 캐릭터와의 협업으로 소비자 시선을 사로잡는 게 올해 전략이다. 

먼저 GS25는 ‘함께여서 더 달콤하다’는 메시지를 담아 ‘Sweet Together’라는 콘셉트로 행사를 진행한다. 총 150여개의 상품을 선보이며, 그 중 약 40%를 1만원 이하로 구성해 가격 대비 실속 있는 상품을 준비했다. 

주요 상품으로는 △초콜릿 & 스폰지밥 굿즈 선물세트 33종 △초콜릿 & 마루는 강쥐 굿즈 선물세트 5종 △모남희 키링 △모남희 아이패드 파우치 △페레로로쉐 선물세트 △티냐넬로를 포함해 초특가로 선보이는 유명 와인 10여 종 등이다.

특히 26일까지는 GS25 프리미엄 플래그십 매장 ‘도어투성수’에서 스폰지밥과 친구들을 활용한 팝업스토어가 진행된다. 요술거울 인증샷 이벤트, 후지필름 포토 키오스크 등을 비롯해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이 외에도 꽃과 초콜릿을 함께 선물하는 수요를 고려해 꽃 정기구독 서비스 전문 기업 ‘꾸까’와 함께 꽃다발 배달 서비스도 운영한다. 11일까지 우리동네GS 앱에서 사전예약 주문을 하고 밸런타인데이 당일인 14일 고객이 원하는 장소에서 꽃다발과 GS25 밸런타인기획초콜릿세트를 수령할 수 있다.

CU가 밸런타인 기획전으로 선보이는 콜라보 상품. [사진=BGF리테일]
CU가 밸런타인 기획전으로 선보이는 콜라보 상품. [사진=BGF리테일]

CU는 지난해 밸런타인데이 기간 캐릭터와 협업한 차별화 상품 매출이 46.6% 수준 증가했다는 사실에 주목, 개성과 스토리가 있는 신규 캐릭터들을 발굴하는 데 집중했다. 

구체적으로 MZ세대에게 핫한 캐릭터인 △조구만 △토대리(개굴TV) △혀땳은앙꼬 △버터패밀리와 유니크하고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주목받고 있는 △이야이야앤프렌즈 △키티버니포니 △올리베 브랜드와의 콜라보 상품 40여 종을 판매한다.  

먼저 조구만은 친근한 초식 공룡 캐릭터로 코스터 세트, 갑티슈 커버 등 생활 속에서 활용도가 높은 굿즈들을 구성했다. 직장 생활의 애환을 그려내는 토대리는 재치있는 멘트를 담은 떡메모지, 인형 키링을 선보이며, 카카오톡 이모티콘 혀땳은앙꼬와는 동전지갑, 에코백 등을, 버터패밀리는 3가지 디자인의 카드 인형 키링 등 2종의 기획 세트를 출시한다. 

이야이야앤프렌즈는 그리스의 전통적인 생활문화, 조리도구와 미식 예술품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디자인으로 콜라보 상품을 선보인다. 이 외에도 개성있는 시그니처 패턴 디자인으로 유명한 패브릭 브랜드 키티버니포니, 품절대란을 일으킨 인형키링 브랜드 올리베의 굿즈 상품 15종도 준비됐다. 

세븐일레븐이 인기 캐릭터들과 함께 총 130여종의 발렌타인데이 기획 상품을 선보인다. [사진=코리아세븐] 
세븐일레븐이 인기 캐릭터들과 함께 총 130여종의 발렌타인데이 기획 상품을 선보인다. [사진=코리아세븐] 

세븐일레븐은 유통가 1등 콜라보 메이트로 자리잡은 캐릭터 ‘빵빵이’를 비롯해 양파쿵야, 디즈니 캐릭터 등 다양한 인기 캐릭터들과 함께 총 130여종의 발렌타인데이 기획 상품을 선보인다.

특히 이번 행사에선 젠지(Gen Z)세대를 주축으로 하는 ‘백(Bag)꾸러’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가방, 파우치 등의 기획상품을 다수 준비했다. 백꾸러는 인형, 키링, 패치 등으로 가방 꾸미기를 즐기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먼저 주력 기획 상품으로는 빵빵이뽀글이메신저백과 빵빵이얼굴가방세트, 빵빵이에코백세트를 출시했다. 빵빵이는 유튜브 인기 애니메이션 채널 ‘빵빵이의 일상’ 속 주인공으로 현재 채널 구독자가 200만명을 넘어설 만큼 다양한 사람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 

캐리어 상품도 준비했다. 빵빵이플렉스중형캐리어는 기내 반입이 가능하면서도 넉넉하게 사용할 수 있는 20인치 중형캐리어 사이즈에 빵빵이 캐릭터로 디자인했다. 다가오는 신학기를 맞아 태블릿이나 책을 넣고 다니기 좋은 빵빵이태블릿파우치세트 3종도 선보인다.

이 밖에도 빵빵이안대세트, 양파쿵야앞접시세트, 디즈니큐브수납함세트 등 여러 캐릭터를 활용한 다양한 굿즈 상품들을 출시한다. 세븐일레븐 인기 차별화 와인 앙리마티스 시리즈에 빵빵이를 접목시킨 ‘앙리마티스 빵빵이(카티아, 나디아)’ 2종도 오는 발렌타인데이를 맞아 한정판으로 선보인다. 

이마트24가 밸런타인데이를 맞아 판매하는 춘식이 캐릭터 기획상품. [사진=이마트24]
이마트24가 밸런타인데이를 맞아 판매하는 춘식이 캐릭터 기획상품. [사진=이마트24]

이마트24는 캐릭터 ‘춘식이’를 내세웠다.

이마트24가 이번 밸런타인데이를 위해 준비한 상품은 △춘식이 틴거울 세트 △춘식이 아크릴키링 세트 △춘식이 파우치키링 세트 △춘식이 미니캐리어 피크닉매트 세트 △춘식이 무릎담요 세트 △춘식이 타포린백 세트 △춘식이 렌티큘러칩 초콜릿세트 △춘식이 페레로로쉐 T3 4입 △춘식이 페레로로쉐 T5 4입 등 총 9종이다.

특히 이마트24는 춘식이 캐릭터의 장점에 추가적인 매력을 더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다가,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유명세를 타고 있는 ‘디자인 스튜디오 덴스(THENCE)’와 손잡고 젊은 층의 소장 욕구를 자극할 만한 다양한 굿즈 패키지를 만들었다.

더불어 이마트24는 밸런타인데이 콘텐츠 영상을 SNS 채널(인스타그램, 유튜브)을 통해 공개했다. 해당 영상에는 바퀴 달린 대형 춘식이 기획상품이 이마트에서 시내 도로를 지나 이마트24로 이동해, 춘식이 패키지에서 핑크색 하트가 터져 나오는 모습이 담겨 있다. 춘식이 패키지로 밸런타인데이의 달콤함을 전달한다는 의미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또 이달 중 춘식이 캐릭터를 활용한 게릴라 이벤트를 진행해 고객들에게 재미있고 신선한 경험도 선사한다는 계획이다. 이마트24는 관계자는 “올해 밸런타인데이는 카카오프렌즈 춘식이와 손잡고 캐릭터를 활용한 굿즈를 강조한 상품으로 차별화하려고 한다”며 “밸런타인데이를 더욱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모션도 준비해 고객들의 큰 호응이 예상된다”고 전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