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해양수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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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뉴스투데이 김종현 기자] 지난해 전국 무역항에서 전년 대비 0.04% 감소한 총 15억5103만톤의 물량을 처리한 것으로 집계됐다.

해양수산부는 29일 2023년 전국 무역항에서 전년(15억5171만톤) 보다 0.04% 감소한 총 15억 5103만톤(수출입화물 13억2013만톤, 연안화물 2억3090만톤)의 물량을 처리했다고 밝혔다.

특히 지난해 수출입 물동량은 전년(13억764만톤) 대비 1.0% 증가한 13억2013만톤으로기록한 반면 연안 물동량은 전년(2억4406만톤) 대비 5.4% 감소한 2억3090만톤으로 집계됐다.

항만별로 보면 부산항, 광양항, 평택·당진항은 전년 대비 각각 2.2%, 1.7%, 0.4% 증가했고 울산항, 인천항은 각각 1.2%, 2.0% 감소했다.

2023년 전국 항만의 컨테이너 처리 물동량은 고금리 기조, 러-우 전쟁 및 중동 사태 등 대외적인 위험(리스크)에도 불구하고 전년(2882만TEU) 대비 4.6% 증가한 3014만TEU로 집계됐다. 이는 우리나라 항만 개항 이래 역대 최대 물동량 수치이다.

수출입은 전년(1645만TEU) 대비 4.8% 증가한 1724만TEU를 기록했다. 주요 교역국 중 일본의 수출입 물동량이 소폭 감소(-7.5%)했으나 중국 리오프닝(Re-Opening)의 영향으로 대(對)중국 수출입 물동량이 전년보다 4.4% 증가하면서 수출입 물동량이 다소 증가(수입 4.4%, 수출 5.3%)했다. 아울러 환적물량은 전년(1216만TEU)에 비해 4.8% 증가한 1274만TEU를 처리했다.

주요 항만별 물동량을 살펴보면, 부산항은 전년(2208만TEU)에 비해 4.9% 증가한 2315만TEU를 처리했다. 인천항은 전년(319만TEU) 대비 8.4% 증가한 346만TEU를, 광양항은 전년(186.4만TEU) 대비 0.1% 감소한 186.3만TEU를 기록했다.

전국 항만의 2023년 비컨테이너 화물 물동량은 총 10억3371만톤으로 전년(10억4835만톤) 대비 1.4% 감소했다. 울산항, 인천항, 대산항은 감소세를 보였으나 광양항, 평택·당진항은 증가했다.

품목별로 보면 자동차, 광석이 각각 3.9%, 0.6% 증가했으며 유류, 유연탄은 각각 1.0%, 1.3% 감소했다.

한편 해수부는 최근 홍해 통항 중단 사태 등 국제 정세의 불안정성이 계속되고 있어 해운·항만 분야 수출입 물류에 차질이 없도록 관련 업계와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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