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시청 전경. [사진=영천시]
영천시청 전경. [사진=영천시]

[이뉴스투데이 김국진 기자] 영천시는 자원의 낭비를 줄이기 위해 오는 31일부터 1주간 관내 준·대규모 점포를 중심으로 과대포장 및 분리배출 표시 집중 단속을 실시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단속의 주요 점검사항으로는 명절 기간 판매량이 많은 단위제품(음식료품류, 화장품류, 잡화류 등)과 선물세트를 중심으로 하며 ▲포장횟수 ▲포장공간비율 준수 여부 ▲분리배출 표시 의무대상 포장재의 분리배출 표시 적정여부 등이다.

과대포장 단속은 포장공간비율(품목별 10~35% 이하)과 포장횟수(품목별 1,2차 이내) 기준 준수 여부 등을 점검하며, 과대포장이 의심되는 제품의 경우 검사성적서 제출을 요청하거나 전문기관 포장검사 명령을 통해 최종 위반 여부를 판정할 예정이다.

또한 분리배출 표시 단속의 경우에는 표시 의무 대상임에도 분리배출 도안이 미표시된 제품이 있는지와 적정모양, 색상 등의 사용 여부 등을 검사한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필요 이상의 불필요한 과대포장은 자원의 낭비와 환경오염을 초래한다”며 “시민들도 포장재를 줄인 제품을 구매하고 사용된 포장재는 올바르게 분리배출하는 등 친환경 소비생활을 실천해 주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