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5일 경기도 의정부시청 대강당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5일 경기도 의정부시청 대강당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이뉴스투데이 김덕형 기자] 정부가 교통 격차 해소를 위해 민간 재원을 포함한 134조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로 수도권 출퇴근이 30분 이내에 가능하게 된다.

정부는 지난 25일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경기도 의정부시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해당 내용이 담긴 ‘교통 분야 3대 혁신 전략’을 발표했다. 속도와 주거환경, 공간 등 3개 분야에서 혁신을 이뤄 수도권 출퇴근 30분 시대와 메가시티 1시간 생활권을 만들겠다는 내용이다.

우선 수도권 GTX 사업을 본격화해 출퇴근 시간을 기존 대비 절반으로 줄인다. 이를 위해 GTX 최초로 A노선의 수서∼동탄 구간을 예정대로 오는 3월에, 파주 운정∼서울역 구간을 연내에 개통하기로 했다. 오는 2028년에는 A노선 전 구간을 완전 개통한다. 이렇게 되면 파주 운정에서 서울역까지 걸리는 시간은 기존 54∼70분에서 20분으로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초에 착공하는 GTX B노선(인천대 입구∼마석)은 2030년에, C노선(덕정∼수원)은 2028년에 각각 개통할 예정이다. 인천에서 서울역까지는 80분대에서 30분으로, 덕정에서 삼성역까지는 75분에서 29분으로 각각 줄어들어 수도권 출퇴근 30분 시대가 현실화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GTX-A·B·C 노선의 연장도 추진한다. A노선은 동탄에서 평택까지, B노선은 경춘선을 활용해 마석에서 춘천까지, C노선은 덕정에서 동두천, 수원에서 아산까지 연장한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GTX-D·E·F 노선을 제5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새롭게 반영하고 1단계와 2단계로 나눠 구간별 개통을 추진한다. 1단계 노선은 현 정부 임기 내 예비타당성 조사 동시 통과를 추진할 예정이다. ‘2기 GTX 시대’도 본격적으로 준비하겠다는 복안이다.

정부는 지방 대도시권에도 GTX와 같은 수준의 x-TX를 도입한다. 대전∼세종∼충북 권역에서는 ‘CTX’(가칭)로 불리는 광역급행철도 선도 사업이 추진된다. 부산·울산·경남, 대구·경북, 광주·전남 등 다른 권역의 경우 지자체와 협의해 급행철도 사업 추진이 가능한 노선을 적극 발굴하기로 했다. 지방 대도시 중심과 주변을 연결하는 철도 선도 사업 및 도로망 구축 등을 통해 ‘메가시티 1시간 생활권’을 조성할 계획이다.

수도권 신도시의 서울 출퇴근 교통 대책도 마련했다. 광역버스 확대 운행 및 버스 전용차로 도입 등이 골자다.

특히 김포골드라인 혼잡 완화 대책을 최우선으로 시행한다. 해당 라인은 혼잡률이 210%에 달해 ‘지옥철’로 불린다. 정부는 빠른 문제 해결을 위해 해당 라인에 추가 차량 투입해 출근 시간대 광역버스 증편, 출발지·종점 다양화, 특정 시간대 올림픽대로 버스전용차로 단계적 도입 등을 즉시 추진하기로 했다.

또 2층 전기버스와 광역 수요응답형버스(DRT), 좌석 예약제 확대, 급행버스 도입 등을 통해 수도권 내 교통 불편 해소에 나설 예정이다.

정부는 수도권 4대 권역의 광역교통 사업에도 속도를 내기로 했다. 광역교통개선대책 사업비 약 11조원을 활용한다.

아울러 정부는 수도권 도시에 깔려있는 철도·도로를 지하화해 도시 공간을 재구조화하는 사업도 본격화한다. 도로 정체가 심각한 수도권 제1순환도로(서창∼김포), 경부고속도로(용인∼서울), 경인고속도로(인천∼서울)는 오는 2026년부터 지하화 사업 착공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철도 지하화 사업의 경우 지자체가 제안한 사업 중 계획 완결성이 높은 구간은 연내 선도 사업으로 선정해 기본계획을 수립하기로 했다.

미래 교통 수단으로 주목받는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 준비도 본격적으로 나선다. 오는 8월 아라뱃길 상공에서 첫 실증 비행을 한 뒤 내년 한강과 탄천으로 그 범위를 확대한다.

자율주행 서비스는 심야 시간과 교통 취약지역에 도입한 뒤 전국으로 확산시킬 예정이다. 오는 2027년 완전자율주행 상용화에 대비해 차량 안전 기준과 보험제도 고도화도 추진키로 했다.

정부는 이번 계획에 필요한 재원은 민간투자 유치와 지자체와의 협업 등을 통해 다각화하기로 했다. 재원은 국비 30조원과 지방비 13조6000억원, 민간 75조2000억원, 신도시 조성원가 반영 9조2000억원, 공공기관 5조6000억원 등으로 구성된다. GTX-D·E·F 신설 노선과 지방 x-TX 사업 등은 민간투자 유치 방안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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