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사면‘ 소식과 함께 카드사가 첩첩산중을 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신용사면‘ 소식과 함께 카드사가 첩첩산중을 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세정 기자] 연체율을 포함한 리스크 관리에 사활을 걸어온 카드업계가 ‘신용사면’ 소식에 긴장하고 있다.

신용점수 상승으로 재대출 후 상환이 지연되는 중저신용자(신용점수 800점 이하) 악순환 고리가 만들어질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카드사는 지난해부터 연체율 관리에 총력을 다했다. 고금리, 고물가로 연체율이 높아지며 불량채권(대손)관리 비용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부실채권에 대비한 충당금 적립은 카드사 수익을 악화시킨다. 

지난해 3분기 말 기준 국내 8개 전업카드사(신한·삼성·현대·KB국민·비씨·우리·롯데·하나카드) 연체액은 2조516억원으로 2005년 이후 최대 규모다.

같은 기간 카드사별 1개월 이상 연체율은 현대카드(0.62%)를 제외한 7개사가 1%를 넘었다. 카드업계는 연체율 2%를 위험징후로 본다. 경기침체나 연체율 문제의 신호로 측정됐던 사례가 많기 때문이다.

상환 능력이 낮은 대출 이용자 관리도 문제다.

카드사 문을 두드리는 사람은 중저신용자, 다중채무자가 많다. 제1금융권에 비해 금리가 높아 금전 사정이 어려운 사람이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서다. 다중채무자는 금융사 3곳 이상에서 돈을 빌린 경우다.  

지난 23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금융기관 대출행태서베이 결과’에 따르면 신용카드회사의 대출태도지수는 -6이었다. 마이너스(-)는 대출 상품 취급에 소극적임을 나타낸다. 대출 한도 축소, 대출 금리 인상 등이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카드론을 갚지 못 한 차주에게 대환대출을 유도하는 ‘카드론 대환대출’도 진행 중이다.

업계 관계자는 “신용사면 관련해 추가적으로 진행된 상황은 없지만 금융당국에서 협조 요청이 들어오면 진행할 것”이라며 “어려워도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리스크 관리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16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여전사 최고경영자(CEO)와 조찬 간담회에서 “유동성 리스크 등 건전성 관리와 함께 다중채무자와 취약차주 등에 대한 채무 재조정에 여전업계가 협조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키워드
#신용사면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