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오늘의집]
[사진=오늘의집]

[이뉴스투데이 고선호 기자] 오늘의집은 자체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3대 가사 해방 가전 카테고리 성장이 두드러졌다고 24일 밝혔다.

오늘의집에 따르면 2021년부터 2023년까지 로봇청소기·식기세척기·의류건조기 각 카테고리는 꾸준히 성장하며 38%의 평균 성장률을 기록했다. 특히 식기세척기 카테고리는 2021년 대비 2배 이상 거래액이 늘며 2년간 약 110%의 성장률을 보였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2023년 한 해 동안 오늘의집 내 로봇청소기 관련 상품 판매액은 22년 대비 2배 성장했다. 청소기 카테고리 내에서 로봇청소기의 판매액 비중도 2021년 25% 수준에서 2023년 33% 수준까지 상승했다. 로봇청소기 3대 브랜드인 로보락, 에코백스, 드리미의 성장이 두드러진 결과다. 특히 로보락의 ‘로보락 S8 Pro Ultra’ 제품은 지난 7월 오늘의집에서 진행한 원데이 프로모션 당시 일 거래액 최고점을 기록하는 등 큰 인기를 끌었다.

식기세척기는 스테디셀러로 자리잡으며 매년 높은 판매액을 기록 중이다. 삼성전자, LG전자 등 기존 강자 뿐 아니라 쿠쿠와 같은 신흥 강자도 떠오르고 있다. 쿠쿠는 오늘의집 내에서 2022년 770%, 2023년 1270%의 폭발적인 판매 성장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식기세척기는 제품 급성장에 따라 용량 및 설치 방식 등이 세분화되는 추세다. 싱글 가구를 위한 상품부터 6인용, 8인용, 12인용 이상 등 다양한 용량 선택이 가능하다. 또 빌트인 형태, 프리스탠딩(일반형) 형태, 스탠딩+빌트인 형태 등 설치 방식도 다양해지고 있다.

의류건조기 역시 2021년 대비 2022년 71.8%의 거래액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2023년에도 꾸준한 수요를 보였다. 의류건조기에서는 삼성전자와 LG전자가 고용량, 위닉스와 미닉스가 소용량 카테고리를 리드하고 있다. 의류건조기 구매 고객의 4분의 3은 세탁기와 함께 일체형 혹은 결합상품을 구매했고, 의류건조기만 따로 구매하는 경우는 보통 3~4kg 내외의 소용량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이 3명 중 2명이었다. 소용량 의류건조기 시장의 성장은 1인 가구에게도 의류건조기가 필수품으로 자리잡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앞으로도 ‘3대 가사 해방 가전'의 인기는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테크네비오(technavio)에 따르면 스마트 가전 시장은 2027년까지 매년 꾸준히 성장하며 연평균 성장률 14.45%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된다. 인공지능(AI) 등 새로운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더 똑똑한 제품들이 출시될 예정이라 향후 수년간 관련 시장은 계속 커질 전망이다.

오늘의집은 3대 가사 해방 가전제품 수요 증가에 맞춰 입점 브랜드 및 제품을 확대하고 있다. 또 ‘로봇청소기 선반', ‘식기세척기 세제' 등 부수적으로 필요한 제품 큐레이션도 다양화했다.

김희중 오늘의집 가전 리드는 “로봇청소기·식기세척기·의류건조기는 이제 선택 가전이 아닌 필수 가전이 됐다"며 “고객들이 오늘의집을 통해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도록 할인 혜택을 강화해 최고의 고객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