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 표지석 전경. [사진=전북특별자치도]
전북특별자치도 표지석 전경. [사진=전북특별자치도]

[이뉴스투데이 전북취재본부 김은태 기자] 전북도내 대설경보 발표에 따라 재해대책본부가 비상2단계 가동에 들어갔다.

전북특별자치도는 23일 새벽 2시 정읍과 순창에 이어 4시 40분 부안과 김제 등 4개 시‧군에 대설경보가 발표됨에 따라 재난안전대책본부 2단계 비상근무를 가동했다.

추가로 6시 20분 기점으로 고창까지 대설경보가 확대되고, 도내 5개 시군으로 대설경보가 확대됨에 따라 강설과 한파에 따는 불편과 피해를 줄이기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기상청은 서해상에서 발달한 눈 구름대가 내륙 깊이 유입되면서 23일 오전부터 차차 눈이 전북 대부분 지역으로 확대돼 24일 아침까지 눈이 내릴것으로 전망했다

예상 적설량은 서부와 순창 지역은 5~15cm(많은곳 20cm 이상)이며, 그외 지역은 3~8cm 눈이 내릴 예정으로 많은 눈으로 인해 축사와 비닐하우스, 약한 구조물 붕괴 등 시설물 피해 유의와 차량 이동시 교통상황 사전 확인, 월동장비 구비 등을 당부했다.

이에 전북특별자치도는 축사와 비닐하우스 등 적설에 취약한 구조물의 피해 예방을 위해 점검과 연락체계를 유지하고, 필요시 비닐하우스 거주자를 한파쉼터로 대피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주요 고갯길과 출퇴근길의 도로결빙에 따른 사고 예방을 위해 염화칼슘 등 제설작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한파에 대비해서도 취약계층의 인명피해 예방 최소화를 위해 노약자, 어린이, 만성질환자들의 야외활동 자제 등 행동요령을 문자, 마을방송으로 안내하고 온열의자, 방풍시설 등 한파저감시설을 상시운영·점검과 독거노인 등 재난취약계층에 대해 재난도우미 등의 전화·방문으로 안부를 확인하도록 했다.

전북특별자치도 임상규 행정부지사는 "한파 취약계층 관리 강화와 계량기 등 동파 피해 복구 철저, 선제적 도로통제 실시 등을 통해 도민의 피해 최소화와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도민안전을 위해 과할 정도로 대처하라"는 김관영 도지사의 특별지사사항도 전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