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뭄바이 해상교량 전경. [사진=대우건설]
인도 뭄바이 해상교량 전경. [사진=대우건설]

[이뉴스투데이 고선호 기자] 대우건설은 전체 21.8km, 왕복 6차로의 인도 최장 해상교량인 ‘뭄바이 해상교량’을 무재해 준공했다고 23일 밝혔다.

대우건설은 2018년 인도 최대 그룹 중 하나인 타타그룹의 건설부문 자회사 타타 프로젝트 리미티드(TATA Projects Limited)와 합작(Joint Venture)으로 이 공사에 참여해 약 69개월의 공사를 무재해 준공으로 마쳤다.

대우건설은 전체 21.8km, 최대 난코스인 왕복 6차로 해상교량 중 7.8km 본선 및 1개소 인터체인지 시공과 설계·조달·공정관리를 맡았다.

대우건설은 해수면 조수위차 분석, 바지선 경로 최적화 등의 방법으로 운반시간을 단축해 이달 준공 달성에 성공했다.

이번 뭄바이 해상교량 개통으로 인도 뭄바이와 나비 뭄바이 사이의 이동시간이 기존 2시간에서 30분으로 현격하게 줄어드는 등 나비 뭄바이 주변의 물류·교통 인프라가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준공 후 모디 인도 총리의 주관으로 지난 12일 금요일 교량 개통식이 개최됐으며, 인도 연방정부와 마하라슈트라 주 정부의 정계인사들과 인도 재계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코로나19와 인도 특유 이상기후인 몬순 기간 등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무재해 준공을 달성할 수 있는 배경에는 발주처, 감리, 현지사와의 긴밀한 협력 그리고 대우건설의 뛰어난 토목 기술력이 있었다”라면서 “특히 해상공사에 강점을 지닌 기술경쟁력을 바탕으로 추가 수주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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