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가 스마트팜 컨소시엄 수주지원 참여 기업 선발을 위한 모집을 시작한다. [사진=연합뉴스]
농식품부가 스마트팜 컨소시엄 수주지원 참여 기업 선발을 위한 모집을 시작한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최은지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스마트팜 컨소시엄 수주지원 참여 기업 선발을 위한 모집을 시작했다고 22일 밝혔다. 

스마트팜 컨소시엄 수주지원은 해외 수주 사업 계획을 보유한 스마트팜 수출기업 컨소시엄을 선발, 해당 사업을 전담·밀착 지원하는 사업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기자재·솔루션·재배 기술 등 여러 분야를 묶음으로 제안하는 스마트팜 수주의 성격상 기업의 단독 수주가 어렵다는 수출업계의 애로가 많았다”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 기업 간 컨소시엄별 지원을 위한 신규사업을 편성했다”고 설명했다. 

농식품부는 올해 서류와 발표 심사를 거쳐 국내 스마트팜 기업 간 컨소시엄 4곳을 선정하고 컨소시엄 사업 과제별 총 8000만원의 매칭펀드를 구성해 지원할 계획이다.

선발된 컨소시엄은 △현지 인프라 지원(전담직원 매칭, 현지 법인설립, 해외 인·허가 지원 등) △컨설팅(법률·세무·회계 등) △네트워킹(발주처 국내 초청, 해외 행사 개최 등) 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프로젝트별 맞춤형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본 사업의 시행기관인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는 해외 각지에 무역관을 운영하고 있어 수주 예상 지역의 현지 정보 및 네트워크를 활용, 수출기업들의 수주를 적극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