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전북취재본부 김은태 기자] 서거석 전북특별자치도교육감이 18일 첫 업무로 '협약형 특성화고 추진 계획'에 서명했다.

협약형 특성화고는 올해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10대 핵심과제 중 하나인 '지역특화 특성화고 육성'의 주요 사업이다.

이는 서 교육감이 신년 기자회에서 밝힌 "지역과 함께 더 특별한 전북교육을 만들어가겠다"는 '절문근사(切問近思)'의 의지를 담은 것이다.

협약형 특성화고는 지역과 국가에 필요한 특수 산업이나 지역 기반 산업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교육청과 지자체, 지역 기업, 특성화고등학교 등이 협약을 통해 맞춤형 교육을 시행하는 고등학교다.

지역 기반의 협약형 특성화고를 3년간 35개 학교를 육성하기로 한 교육부는 2024년 5월까지 공모를 통해 총 10개 학교를 선정할 예정이다.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은 특성화고가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지자체, 기업, 특성화고 등과 컨소시엄을 꾸려 전북직업교육혁신지구와 전북글로컬특성화고, RISE사업 등과 연계해 교육부 공모에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서 교육감은 '협약형 특성화고 추진 계획'에 서명을 한 뒤 곧바로 한국소리문화의전당에서 개최된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 참석해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의 힘찬 출발을 알렸다.

앞서 서 교육감은 지난 9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AI 기반 미래교실 구축과 디지털 수업역량 강화 ▲수업 중심 학교문화 조성 ▲국제바칼로레아(IB) 프로그램 확산 ▲학력 신장 ▲진로·진학교육 활성화 ▲지역특화 특성화고 육성 ▲모두를 위한 특수교육 ▲학생 해외연수 고도화 ▲전북형 늘봄학교(방과후·돌봄) ▲지역과 함께하는 미래교육 등 올해 10대 핵심과제를 제시했다.

서거석 교육감은 "협약형 특성화고로 지역 기반의 인재를 양성해 학령인구의 유출을 막고 특성화고의 경쟁력을 높여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만의 더 특별한 직업교육을 이끌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공식 출범식은 오는 22일 전주화산체육관에서 열린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