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청년국 브리핑 [사진=경상남도]
교육청년국 브리핑 [사진=경상남도]

[이뉴스투데이 경남취재본부 박영준 기자]경상남도는 18일 정책브리핑을 통해 교육·청년·일자리 분야 주요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최근 학령인구 감소와 청년인구 수도권 유출로 지방대학은 신입생 미충원 위기에 직면하고 있으며, 지역 기업도 구인난이 심각한 상황이다.

청년층의 유출 원인은 교육과 일자리로, 경남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지역의 우수 인재를 양성하고 지방대학 혁신을 통한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

특히, 산업 수요에 맞는 인력 지원으로 산업을 고도화해 일자리를 창출해야 한다.

이에, 경남도는 올해 교육청년국을 신설하고, 과감한 대학혁신으로 지역별 특화 산업 맞춤형 인재 양성을 통해 지역산업을 고도화함으로써, 청년 정착과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선순환 체계를 갖춰 나갈 계획이다.

교육청년국은 ▲도내 대학 신입생 충원율 92% ▲글로컬 대학 지정 3곳 ▲청년인구 순유출 1만 명 이하 ▲15세~64세 도내 고용률 70% ▲외국인 인력 확대 6만 명 등을 올해 목표로 정했다.

이를 위한 7대 핵심전략으로 ▲대학혁신을 통한 지역별 산업특화 강소대학 육성 및 전문인력 양성 ▲글로컬대학 및 교육발전특구 지정 확대를 통한 맞춤형 인재 양성 ▲청년지원사업 융복합화를 통한 청년지원시스템 재편 ▲경남 청년엑스포 개최 및 청년거점 활동공간 확대 ▲중·고등학생을 비롯한 청년층의 경남 자긍심 고취를 위한 ‘경남사랑캠페인’ 추진 ▲일자리사업 성과분석을 통한 맞춤형 지원 ▲외국인 인력확대 및 통합지원 플랫폼을 구축한다.

▶대학혁신을 통한 지·산·학 연계 지역 맞춤형 인재 양성

먼저, 경남도는 지역 맞춤형 인재양성에 집중한다.

2025년부터 대학재정지원사업 예산의 절반을 지역주도로 전환해 재정지원 권한을 지방으로 이양하는 교육부 방침에 따라, 지역주도 대학지원체계(RISE) 5개년 계획을 수립해 국비를 확보하고, 2025년 사업 시행에 앞서 구체적인 대학지원체계 시행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특히, 자율전공 확대, 기업트랙 등 대학과 기업이 공동 프로젝트를 수행해, 경남 핵심전략산업과 연계한 지원체계로 개선해 지역인재 양성을 위해 혁신하는 대학에는 과감한 인센티브를 제공할 방침이다.

또한, 지난해 글로컬대학 지정으로 1,000억 원을 유치한 경상국립대학교는 우주항공과 방산 분야에 특화된 실행계획을 수립해 지역과 대학의 동반성장을 이끌어갈 중심대학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경남도는 올해 글로컬대학 지정 확대를 위해서도 도내 대학들과 구체적인 전략을 마련할 예정이다.

올해 시범지역으로 지정하는 교육발전특구는 사천·진주·고성 항공분야 전문기능인력 양성과 창원의 방산·수소·항만물류, 거제 조선산업, 밀양 나노, 김해 의생명, 거창 승강기산업, 양산 스마트공장 등 지역 특화 산업별 전문기능인력 양성에 중점을 두고 늘봄학교, 혁신도시 연계형 등 경남의 특구 모델을 마련해 교육청과 협의를 거쳐 공모 신청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분야별 청년지원사업을 융합한 경남만의 청년 브랜드 사업 추진

경남도는 경남만의 청년 브랜드 사업도 추진한다.

일자리·주거·문화복지 등 분야별로 다양한 청년 지원사업을 통합 관리해 청년지원 시스템을 재편하고, 청년유출의 원인을 면밀히 분석해 원인별로 맞춤형 지원 정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청년주간이 포함된 9월에는 취업 박람회, 문화 체육행사 등 한 달 내내 도내 청년들이 즐기고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도록 ‘경남청년엑스포’를 개최하고, 청년들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청년거점공간 등도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중·고등학생을 비롯한 청년들이 경남에 자긍심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도록 지역 벤처창업가, 인플루언서 강연 등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 홍보하는 등 ‘경남사랑캠페인’을 추진해, 청년층의 지역에 대한 인식을 개선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산업 수요 맞춤형 인력 지원 및 외국인 인력확대로 산업현장 일자리 문제 해소

이와 함께, 경남도는 일자리 정책 효율성도 강화한다.

기존 일자리 사업 성과를 면밀히 분석해 중복되는 사업은 과감히 폐지하고, 필요한 사업은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조선업 내일채움 공제(1년 만기 600만 원) ▲항공산업 원·하청근로자 임금, 복지 차이 등 이중구조 개선 지원(취업장려금 등) ▲산업구조 변화에 따른 사업재편 지원을 통한 인력재배치 고용 창출(170명) ▲신중장년 디지털 직업전환교육 연계 취업 지원(드론 등 3개분야 630명) 등 수요자 맞춤형 지원사업으로 고용시장 활력을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제조업 중심 산업현장의 빈 일자리를 해소하기 위해, 외국인 인력 유입부터 주거·일자리·정착까지 종합지원을 위한 통합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체류자격별 비자제도 개선 건의 등 외국인 인력확대를 위한 지원과 제도적 뒷받침을 위해서도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윤인국 경남도 교육청년국장은 “우리 지역의 인재가 도내에서 성장하고 정착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이어, “지역 수요에 맞는 인재양성으로 청년 정착과 일자리를 창출해 대학과 기업의 경쟁력, 더 나아가 경남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전 행정력을 집중하겠다”라고 전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