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시민덕희’ 스틸. [사진=쇼박스]
영화 ‘시민덕희’ 스틸. [사진=쇼박스]

[이뉴스투데이 김종효 기자]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 ‘시민덕희’가 24일 개봉한다. 지난 2016년, 경기도 화성시의 세탁소 주인 김성자씨가 보이스피싱 총책 및 조직 전체를 붙잡은 사건을 바탕으로 한다.

영화 ‘시민덕희’는 보이스피싱을 당한 평범한 시민 덕희에게 사기 친 조직원 재민의 구조 요청이 오면서 벌어지는 추적극이다.

‘시민덕희’는 세탁소 화재로 인해 곤경에 빠진 덕희(라미란)에게 전화 한 통이 걸려 오며 시작된다. 

덕희는 주거래 은행의 손대리(공명)에게 대출상품을 제안받고 8번에 걸쳐 수수료를 입금하던 중 마지막 송금이 완료되고 나서야 자신이 보이스피싱에 당했음을 인지한다. 수천만원의 막대한 피해를 입은 덕희는 당장 경찰에 찾아가지만 밀려드는 대규모 사건들에 파묻혀 있는 지능팀 담당 형사 박형사(박병은)도 당장의 도움을 주지 못한다. 

그러던 어느 날 식음을 전폐하던 덕희에게 다시 한번 손대리의 전화가 걸려온다. 바로 보이스피싱에 대해 아는 것은 다 알려줄 테니 제발 조직에서 꺼내 달라는 예상치 못한 SOS 전화다.

전 재산을 되찾기 위해 치밀하게 단서를 끌어 모은 덕희는 낯선 칭다오로 떠나기로 마음을 먹는다. 덕희의 세탁 공장 동료이자 든든한 통역사가 돼 줄 봉림(염혜란)과 고급 DSLR 카메라를 지니고 다니는 아이돌 홈마(홈 마스터) 출신 동료 숙자(장윤주), 그리고 여기에 봉림의 동생이자 칭다오의 택시 기사로 현지 지리를 완벽히 꿰고 있는 애림(안은진)까지 어벤져스 부럽지 않은 ‘덕벤져스’를 결성하여 ‘내돈내찾’ 통쾌한 추적을 시작한다. 

기존 범죄극들과 달리 사기 피해자와 발신자가 특별한 동맹을 맺게 되는 기발한 시작을 다룬 영화 ‘시민덕희’는 특히 보이스피싱 조직의 총책(이무생)을 잡기 위해 한국과 칭다오를 오가는 주요 인물들의 역동적인 에너지로 관객들을 한눈에 몰입시킨다.

영화 ‘시민덕희’ 스틸. [사진=쇼박스]
영화 ‘시민덕희’ 스틸. [사진=쇼박스]

배우 라미란은 보이스피싱으로 한순간에 수천만원을 잃고 직접 총책 추적에 나서는 추진력 200%의 시민 덕희 역을 맡았다. 본능으로 수사하는 형사 캐릭터를 연기한 ‘걸캅스’, 3선 국회의원으로 변신했던 ‘정직한 후보’를 통해 연타석 흥행을 이뤄낸 라미란이 이번엔 피싱 사기로 벼랑 끝에 몰린 평범한 시민으로 분해 뜨거운 공감을 이끌어낸다. 또 ‘한산: 용의 출현’, ‘노량: 죽음의 바다’, ‘극한직업’ 등에 출연한 공명이 보이스피싱 조직에 감금돼 사기를 칠 수밖에 없는, 곤경에 빠진 청년 역할로 돌아왔다.

최근 주목받는 흥행 콘텐츠에 빠짐없이 등장하는 배우 염혜란은 덕희의 잃어버린 돈을 되찾기 위해 뭉치는 4인방, 일명 ‘덕벤져스’ 중 봉림으로 관객들을 찾아간다. 봉림은 덕희의 세탁공장 동료이자 특별한 우정을 나누는 친구다. 타고난 눈치코치에 중국어 실력까지 갖춘 봉림은 덕희의 사기당한 돈을 찾기 위해 함께 칭다오행을 결심하며 든든한 통역사 역할로 활약을 펼친다.

‘베테랑‘, ‘세자매‘ 두 편의 영화에서 잊을 수 없는 캐릭터를 연기하며 영화계에 확실하게 눈도장을 찍은 장윤주가 ‘시민덕희‘에선 ‘숙자’로 꽃을 피운다. 숙자는 아이돌 가수들을 촬영하는 일명 ‘홈마’가 취미인 인물이다. 세탁공장에서 덕희, 봉림과 함께 삼총사로 지냈던 숙자는 다소 무모해 보이는 덕희의 칭다오행 결정에도 화끈하게 같이 가자고 소리부터 지르는 모습을 보여준다. 숙자는 고급 DSLR로 총책의 모습을 포착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 남다른 추진력을 발휘한다.

2023년 시청자들의 연인이 된 배우 안은진이 연기하는 애림은 칭다오에서 택시기사로 생계를 꾸리는 인물로, 춘절에 만나고 거의 일 년 가까이 못 본 언니 봉림이 친구의 돈을 찾아주겠다고 칭다오를 찾자, 하던 일도 뒤로하고 이들을 돕는다. 애림은 출중한 운전 실력으로 칭다오 방방곡곡을 누비며 ‘덕벤져스’ 막내로 톡톡히 활약한다.

영화 ‘시민덕희’ 스틸. [사진=쇼박스]
영화 ‘시민덕희’ 스틸. [사진=쇼박스]

예능 ‘어쩌다 사장3’를 비롯해 시리즈 ‘무빙’ 등 다방면에서 활약하며 사랑받아온 배우 박병은은 보이스피싱 조직원이 직접 제보를 해왔단 사실을 믿지 않는 경찰 박형사 역으로 관객을 찾아간다. 박형사는 추적할 수 없는 보이스피싱 사건들에 신물이 난 화성경찰서 지능팀 소속 경찰이다. 전 재산을 사기당한 덕희를 안타까워하면서도 보이스피싱 범죄 구조 상 범인을 찾을 수 없을 것이라 판단하는 박형사는 이후 재민의 제보에 끈질긴 추격을 시작하는 덕희를 보며 점차 변화한다. 박병은은 개성이 살아 있는 특유의 자연스러운 연기로 박형사 역을 탄탄히 그려낸다.

넷플릭스 ‘더 글로리’의 용서할 수 없는 악마의 얼굴부터 ‘노량: 죽음의 바다’의 섬뜩한 일본 장수의 얼굴, ‘마에스트라’ 속 치명적인 순애보까지 최근 대한민국 흥행 작품들에서 눈에 띄는 활약을 펼치고 있는 이무생은 수천억원을 좌지우지 하지만 누구에게도 존재를 드러내지 않는 인물 ‘총책’ 역을 맡았다. 실루엣만으로도 강렬한 카리스마를 보여주고 있는 총책 역의 이무생은 그만의 압도적인 존재감으로 덕희와 재민, 그리고 영화를 관람하는 관객들까지 혼란에 빠트린다.

영화 ‘시민덕희’ 스틸. [사진=쇼박스]
영화 ‘시민덕희’ 스틸. [사진=쇼박스]

‘시민덕희’는 점차 치밀해지는 수법으로 금융 정보 취약층, 경제 취약층은 물론이고 10대부터 노인까지 연령대와 무관하게 누구나 피해자가 될 수 있는 보이스피싱 범죄를 다루고 있다. 특히 실화 사건에서 모티프를 얻은 작품인 만큼 전 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영화이자 통쾌함을 나눌 수 있는 영화로 완성됐다. 

무엇보다 ‘보이스피싱 피해자들이 절대로 스스로를 탓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마음에 감독과 배우들이 의기투합했으며, 이렇게 탄생된 덕희의 추적은 관객들에게 때로 공감과 위로를, 때로는 속 시원한 쾌감을 선사한다.

호감 배우들의 조합부터 세대를 넘나들며 공감대를 자극하는 스토리, 실력파 신인 감독의 시선으로 만들어낸 짱짱한 만듦새가 무기인 영화 ‘시민덕희’는 24일 개봉한다. 러닝타임 113분.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