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신한카드]
[사진=신한카드]

[이뉴스투데이 이세정 기자] 신한카드는 17일 고객 소비 데이터와 소셜 데이터 분석을 통해 2024년 소비 트렌드 키워드로 ‘SPARK(스파크)’를 제시했다.

스파크는 ‘불꽃’의 의미를 지닌 단어로, 다가오는 새로운 변화 속에서 번뜩이는 아이디어와 추진력으로 만들어가는 새로운 삶의 방식의 시대상을 담았다.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는 ‘SPARK’의 글자에 따라 다섯 가지 세부 키워드인 △시간 혁명(Start the Time Revolution) △협업 가족(Pivot Family Model) △펀플레이션 시대(Age of Funflation) △자극 양극화(Ripples of Stimulating Polarization) △테이스티 엔터테인먼트(Keep an eye on Tasty Entertainment)를 2024년 소비 트렌드로 전망했다.

시간 혁명은 시간 대비 효율 ‘시성비’를 느낄 수 있는 서비스가 증대되며 개인이 시간의 주권을 가지는 경향이다.

가사·육아 외주화 및 생성형 AI 활성화 등으로 고정 노동 시간에서 해방시켜주는 서비스가 활성화되고, 팬데믹을 경험하며 발달한 디지털·비대면 기술은 예약의 일상화 등을 통해 시간을 창조하고 보다 적극적인 삶의 변혁을 가능케 했다.

신한카드 고객 2023년 1~3월 가사노동 플랫폼 이용 현황 분석 결과 2019년 동기 대비 이용 건수 기준 이용 비중이 2030세대는 77%에서 57%로 감소했다. 4060세대는 23%에서 43%로 20%p 증가했다. 개인 시간 확보를 위한 노동 외주 플랫폼에 대한 관심은 전 연령대로 이용·확대 중이다.

여성 사회 진출이 늘어남과 동시에 가족 구성원이 육아·살림 등을 분담하는 새로운 협업 가족이 늘어나고 있는 현상 ‘협업 가족’, 장기화된 경제 불황 속에 즐거움을 찾고자 경험에 지출을 늘리는 ‘펀플레이션’, 극대화된 감각·경험 추구 심화와 중독된 도파민을 해독하려는 현상이 동시에 나타다는 ‘자극 양극화’, 불경기 심화로 소비의 진입 장벽이 낮은 음식 영역이 새로운 사치재로 부상하는 ‘테이스티 엔터테인먼트’를 꼽았다.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는 “2024년에는 자신만의 번뜩임으로 불확실한 변화에 대응하며 만들어가는 새로운 삶의 방식이 도래하고 있다”면서 “신한카드는 향후에도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고객의 깊은 니즈를 파악하고,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데이터 기반의 플랫폼 기업으로 진화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키워드
#신한카드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