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안상철 기자] 예산군이 2022년을 기점으로 인구가 지속 증가하는 가운데 2024년에도 인구 유입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전개한다.

지난 10일 행정안전부가 발표한 ‘2023년 말 기준 주민등록 인구통계’에 따르면 인구감소지역 89곳 가운데 인구가 늘어난 지역은 충남 예산군과 대구 서구, 부산 동구, 전남 신안군, 경기 가평군, 경북 울릉군, 전북 순창군, 강원 고성군, 충남 금산군 등 9곳으로 나타났다.

예산군청 [사진=예산군]
예산군청 [사진=예산군]

 

특히 예산군은 9곳 가운데 세 번째로 높은 인구 증가율을 보였으며, 이는 인구늘리기를 민선8기 군정의 핵심 과제로 삼고 군 실정에 맞는 다양하고 적극적인 인구정책 추진에 총력을 다한 결과로 분석되고 있다.

그동안 군은 소멸위기에 놓인 우리 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예산군 인구감소 대응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민관 협력 인구감소대응위원회와 인구늘리기 추진단을 구성해 인구감소 대응계획을 수립하는 등 주민맞춤형 인구정책 발굴과 추진에 총력을 기울였다.

특히 지난해 예산군은 기존 3자녀 이상 다자녀가구 기준을 군에 주민등록을 둔 세대 중 2자녀 이상을 양육하고 막내가 20세 이하인 가구로 완화했으며, 다자녀 대학입학축하금, 다자녀 전월세 보증금 및 주택구입 대출이자 등 다자녀 관련 시책 지원 대상을 확대했다.

또한 청년 연령을 18세 이상 45세 이하로 상향 조정해 청년 전월세 보증금 및 주택구입 대출이자, 임대료 지원,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 청년 전입 근로자 정착지원금  등 관련 시책 지원 대상도 크게 늘렸다.

이밖에도 전입 실비, 전입 학생 기숙사비 등 전입 관련 지원 시책과, 출산·육아·일자리 관련 다양한 주민맞춤형 인구정책을 추진하면서 인구 유입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이 같은 노력으로 2023년 전국 지자체 인구감소 대응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 수상의 쾌거를 거뒀다.

특히 예산군은 출생아 수도 △2021년 215명 △2022년 231명 △2023년 281명으로 지속 증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군은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한 출산·육아 지원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2024년에는 전국적인 인구감소 추세에 따라 등장한 새로운 인구개념인 ‘생활인구’를 대상으로 다양한 사업 발굴에도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생활인구란 지역에 체류하면서 지역의 실질적인 활력을 높이는 사람까지 인구로 보는 새로운 인구개념이며, 예산군은 300만명의 관광객이 다녀간 예산상설시장을 비롯해 예당호 출렁다리, 음악분수, 모노레일, 삽교곱창거리 등으로 전국적 관광명소로 거듭난 바 있다.

아울러 올해 개최될 제2회 예산 맥주 페스티벌, 제8회 예산장터 삼국축제, 제3회 글로벌 푸드챔피언십 요리대회, 제13회 명주대상 등 전국 단위 축제와 예당호 착한농촌체험세상 조성을 통해 생활인구는 더 가파르게 증가할 전망이다.

최재구 예산군수는 “중장기적인 인구감소대응계획 및 시행계획 수립, 출산 및 육아여건 조성, 맞춤형 전입지원정책 추진, 인구와 일자리 증가를 위한 산업단지 조성 등 기존의 정책과 함께 생활인구 대상 시책을 적극 발굴하는 등 인구증가를 위해 더 전략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