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볼보자동차코리아]
[사진=볼보자동차코리아]

[이뉴스투데이 노해리 기자] 볼보자동차의 프리미엄 중형 세단 S60은 점잖은 외모와 달리 적극적인 운전의 재미를 찾는 뉴 제네레이션 공략을 위해 개발된 전략모델이다. 다시 말해 반전 가득한 매력이 있다는 뜻이다. 

S60은 지난 1978년 ‘갤럭시 프로젝트’라는 명칭과 함께 약 14년의 기간 동안 스웨덴 제조업 역사상 가장 큰 투자로 개발된 '850'을 모태로 한다. 850은 엔진을 가로로 배치한 전륜구동 모델로 새로운 차원의 성능과 안전성을 바탕으로 1991년 출시 이후 5년간 글로벌 시장에서 총 136만522대(에스테이트 포함)가 판매되며 브랜드를 대표하는 스포츠 세단으로 자리매김한 바 있다

이후 새로운 모델명 체계에 따라 1996년 S70, 2000년 1세대 S60, 2010년 2세대로 진화하면서 매 세대마다 혁신적인 기술을 선보여왔다. 

특히 신형 S60은 SPA(Scalable Product Architecture) 플랫폼을 기반으로 설계된 모델로 글로벌 베스트셀링 카이자 XC60과 더불어 중형 프리미엄 세그먼트를 공략하는 핵심 차종이다.

플래그십 90라인업부터 도입된 SPA 플랫폼은 기본 섀시 구조와 좌석 프레임, 전기 시스템 및 드라이브 라인을 공유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모델을 하나의 클러스터로 형성하여 동일한 모듈과 인터페이스, 확장 가능한 시스템과 부품 등을 공유할 수 있는 유연한 생산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사진=볼보자동차코리아]
[사진=볼보자동차코리아]
[사진=볼보자동차코리아]
[사진=볼보자동차코리아]

3년만에 새롭게 선보인 이번 신형 모델은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모티브 OS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 패키지 △최신의 능동형 안전기술인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센서 플랫폼 △OTA 업데이트 지원 등을 통해 한층 더 개인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시하는 스마트카로 진화했다.

S60은 외관상 남녀노소 호불호가 극히 적은 클래식한 디자인이 큰 장점이다. 신형 모델은 전형적 볼보 제품의 디자인을 기반으로 자신감 넘치는 전면부와 조각 같은 측면, 날렵한 프로파일 등 더욱 정교해진 모습으로 나타났다. 

S60의 외관 디자인은 고광택 블랙 그릴 중앙에 레이더가 통합된 3D 형태의 엠블럼이 자리했다. 또한 19인치 다이아몬드 컷 알로이 휠이 장착되고 전동화의 미래를 상징하는 히든 테일 파이프가 적용됐다.

또 신형 S60 또한 럭셔리 세단에 걸맞는 사용자 경험을 제시하는데 특히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에서 힌트를 얻은 실내는 정숙하면서 안전한 환경을 제공한다. 고급스러운 디테일과 천연 소재를 사용하였으며 이중 접합 라미네이티드 윈도우가 새롭게 추가됐다. ‘안전한 공간’에 대한 사회적 트렌드를 반영해 실내로 유입되는 초미세먼지(PM 2.5)와 꽃가루를 모니터링해 실내로 유입되는 것을  최대 95%까지 방지해주는 공기 청정 시스템도 갖췄다. 

△바워스&윌킨스(B&W, Bowers&Wilkins)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오레포스(Orrefors®) 천연 크리스탈 기어노브 △전동식 럼버 서포트와 쿠션 익스텐션 등은 볼보의 럭셔리한 감성을 살려주는 포인트로 자리하고 있다.

신형 S60의 핵심적인 변화 중 하나는 차와 운전자가 연결된 새로운 디지털 경험을 완성하는 첨단 커넥티비티 서비스다.

[사진=볼보자동차코리아]
[사진=볼보자동차코리아]

이를 위해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모티브 OS를 기반으로 티맵 오토(TMAP Auto) 및 누구 오토(NUGU Auto), 플로(FLO)를 통합한 첨단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기본으로 탑재했다.

한국 시장을 위해 볼보자동차코리아가 300억을 투자해 티맵모빌리티와 공동으로 개발한 것으로,  특히 2024년식부터는 더욱 정교하고 개인화된 통합형 티맵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2.0 업데이트로 스마트 모빌리티로서의 새로운 공간을 선사한다.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C-ITS)을 기반으로 한 실시간 신호등 정보, 3D 지도 등 고도화된 정보를 제공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운전을 돕는다.

또 목적지 설정, 음악 재생 등 여러 서비스를 하나의 발화어로 통합 설정 및 실행할 수 있는 ‘개인화 루틴’, 날짜와 개인 일정 등을 브리핑하는 ‘데일리 브리핑’ 등의 기능으로 운전자 개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된 커넥티비티를 선사한다.

한편 S60의 마일드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은 ‘B’ 배지와 함께 선보이는 친환경 표준 파워트레인(B5)으로 첨단 운동 에너지 회수 시스템이 2.0리터 가솔린 엔진과 결합된 엔진 통합형 전동화 엔진이다. S60에 탑재되는 B5 엔진은 최고출력 250마력(5700rpm), 최대토크 35.7㎏∙m(1800~4800rpm)를 제공하며, 48볼트 배터리가 출발 및 가속과 재시동 시 엔진 출력을 보조하는 방식으로 약 14 마력의 추가적인 출력을 지원해 더욱 민첩한 주행 성능을 제공한다. 

신형 S60의 국내 판매가는 5640만원(얼티메이트 브라이트)으로 볼보자동차는 여기에, 5년 또는 10만㎞의 업계 최고 수준의 워런티와 주요 소모품의 무상지원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