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준 농협금융 회장. [사진=NH농협금융지주]
이석준 농협금융 회장. [사진=NH농협금융지주]

[이뉴스투데이 김영민 기자] 이석준 NH농협금융지주 회장이 2일 갑진년 새해 신년사를 통해 리스크 관리의 중요성과 미래대비를 위한 인공지능‧ESG를 강조했다.

이 회장은 “금융업 존재의 근간인 ‘리스크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기존 예측 범위를 넘어선 다양한 잠재위험까지 대비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추고, 어떠한 위기가 오더라도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과감하고 멈춤 없는 ‘미래 준비’를 위한 핵심은 단연코 디지털과 ESG”라며 “AI를 활용해 고객이 기대하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느냐는 금융뿐만 아니라, 곧 다가올 모든 산업과 서비스의 대전환에서 생존을 결정지을 핵심 요건”이라고 설명했다.

또 “농협금융도 올해부터 사업과 서비스 全 영역에서 생성형 AI를 실장(實裝)하는 준비를 진행시켜 나가야 한다”면서 “전사적으로 구축 중인 슈퍼플랫폼에 금융은 물론, 비금융 서비스와 AI까지 탑재하게 된다면 진정한 의미의 ‘완성형 슈퍼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환경경영도 강조했다.

이 회장은 “또 한가지 꼭 필요한 미래 준비는 ESG 경영의 내재화”라면서 “기후 위기 현실화로 그동안 거대 담론으로 여겨지던 ESG 패러다임에 큰 변화가 예고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평가·공시 기준의 국제적 표준화 움직임 속에서 머지않아 금융회사는 재무적 성과뿐만 아니라, ESG 기반의 자금공급과 생태계 조성, 기업의 ESG 전환을 지원하는 역할과 책임을 요구받게 될 것”이라며 “올해 농협금융은 ESG를 경영과 사업에 실질적으로 접목하는 원년으로 생각하고, 진심을 가지고 추진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미래를 향한 비전도 제시했다.

이 회장은 “농협금융이 On-Off 어디에서든 고객의 생활에서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끊김없이 제공해 인생의 긴 여정에서 모든 순간을 함께하는 금융회사가 돼야 한다”면서 “원대한 꿈을 흔들림 없이 실행해 나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구성원의 할 수 있다는 의지와 열정, 적극적 실천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이어 “구성원 모두의 정성이 모일 때 꿈도 비로소 뚜렷해 질 것이며, 우리의 미래가 보다 확실해질 것”이라며 “미래는 그냥 오는 것이 아니고, 스스로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항상 열린 마음으로 꿈을 향해 매진하자”고 당부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