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병익 식신 대표이사
안병익 식신 대표이사

우리나라 최초의 배달음식으로 알려진 ‘효종갱’. 조선시대 양반들이 해장할 때 주문해 먹었다던 효종갱은 배추와 콩나물, 소갈비, 전복 등의 재료를 듬뿍 넣고 된장을 풀어 푹 고아 만든 해장국이다. 이처럼 한국의 옛 선조 때부터 이어져 온 국밥 사랑은 지금까지도 식지 않고, 한국을 대표하는 식문화로 글로벌하게 알려지고 있다.

한국은 쌀밥을 주식으로 하는 만큼 이와 장단을 맞춰줄 국물 음식이 함께 하는 것이 퍽이나 자연스러운데, 여기에 다양한 식재료와 지역색이 더해져 여러 종류의 국밥이 존재한다. 가장 많이 알려진 소나 돼지를 이용한 국밥 이외에도 닭, 채소, 생선 등 거의 모든 식재료가 국밥의 주인공이 된다. 갓 지어 윤기가 나는 밥에 뜨끈한 국물의 국밥을 곁들이는 한 상이야말로 마음을 채워주는 영혼의 음식이나 다름이 없다. 어느덧 2023년도 저무는 이때, 따끈한 국밥 한 그릇을 올린 소담한 한 상으로 올 한 해도 무사히 잘 지내왔음을 축하해 보자. 

전국 지역별 국밥으로는 서울 ‘설렁탕’, 부산 ‘돼지 국밥’, 전주 ‘콩나물 국밥’, 곤지암 ‘소머리 국밥’, 안성 ‘소고기 국밥’, 병천 ‘순대 국밥’, 성환 ‘순대 국밥’, 대구 ‘소구레 국밥’, ‘따로 국밥’, 나주 ‘나주 곰탕’, 담양 ‘창평 국밥’, 인제 ‘황태 국밥’, 통영 ‘시락 국밥’, 영동 ‘올뱅이 국밥’, 예산 ‘장터 국밥’, 순천 ‘아랫장 국밥’, 곡성 ‘순대 국밥’, 합천 ‘돼지 국밥’, 밀양 ‘돼지 국밥’, 제주 ‘순대 국밥’, 공주 ‘공주 국밥’ 등이 유명하다.

서울 국밥 맛집으로는 명동 하동관, 인사동 이문설렁탕, 시청 무교동북어국집, 용두동 어머니대성집, 마포 마포옥, 문배동 문배동육칼, 용산 창성옥, 용산 용문해장국, 충무로 황소집, 봉천신림 논밭골, 군자 유일설렁탕, 동대문 대화정, 망원동 일등식당, 마포 마포백년곰탕 도하정, 마포 곰탕반, 방화동 원조나주곰탕, 충정로 중림장설렁탕, 남대문 진주집, 이태원 한남동 한남북엇국, 신사역 영동설렁탕, 독립문 대성집, 종로 영춘옥, 명동 미성옥, 구기동 장모님해장국, 남대문 은호식당, 을지로 문화옥, 시청 광화문국밥, 을지로 이남장, 시청 애성회관한우곰탕, 합정 합정옥, 을지로 순흥옥, 합정 옥동식, 을지로 부민옥, 당산역 부여집, 역삼역 이도곰탕, 대치동 중앙해장, 대치동 외고집설렁탕, 잠실 유원설렁탕, 삼성동 반룡산, 광화문 청진옥, 마포 공덕 마포양지설렁탕, 종로 수하동곰탕, 충무로 충무로파주옥, 시청 잼배옥, 고대 동우설렁탕, 홍대 다락투, 신설동 옥천옥, 종로 종로설렁탕, 건대 민정식당, 여의도 한암동, 영등포 대한옥, 영등포 덕원, 청담동 청담가한우설렁탕, 여의도 따로국밥, 서초 이여곰탕, 도봉 무수옥, 역삼 동봉관, 압구정 미남옥, 역삼 세석정, 수유 옛곰탕집, 낙원동 소문난집  등이 유명하다. 

전국 국밥 맛집으로는 경기도 광주 최미자소머리국밥, 광주시 골목집소머리국밥, 광주시 푸주옥, 안성시 안일옥, 평택 파주옥, 일산 서동관, 금산군 가마솥소머리국밥, 군포 군포식당, 오산 오산할머니집, 인천 송림동 해장국집, 동인천 삼강옥, 안산 신촌설렁탕, 수원 골목집설렁탕, 분당 감미옥, 분당 솔밭해장국, 양평 고바우설렁탕, 남양주 원조천마산곰탕, 여주 능서돼지국밥, 천안 성환 첫번째국밥집, 아산 경동식당, 대전 유성 한우곰탕, 서산시 읍성뚝배기, 부여 엄가네곰탕, 예산 할머니장터국밥, 청주 리정, 나주 나주곰탕하얀집, 나주 나주곰탕노안집, 순천 건봉국밥, 대구 동성로 국일따로국밥, 대구 달성 원조현풍박소선할매집곰탕, 대구 지산골가마솥국밥, 장흥 3대곰탕, 광주 나주곰탕하얀집, 송정 현대국밥, 송정 영명국밥 , 진주 육거리곰탕, 전주 현대옥, 전주 삼백집, 전주 왱이집, 부산역 신창국밥, 부산 쌍둥이돼지국밥, 부산 서면 송정3대국밥, 해운대 형제전통돼지국밥, 부산 범일 60년전통할매국밥, 영도 소문난돼지국밥, 해운대 해운대원조할매국밥, 해운대 밀양순대돼지국밥, 해운대 이레옥, 사상 합천일류돼지국밥, 부산역 본전돼지국밥, 수영 수영돼지국밥, 서면 포항돼지국밥, 사하 영진돼지국밥, 사상 밀양국밥, 부산역 청춘돼지국밥, 영도 재기돼지국밥, 익산 일해옥전통콩나물국밥전문, 곡성 곡성한일순대국밥, 곡성 삼기국밥, 경북칠곡 진땡이국밥, 밀양 밀양돼지국밥, 밀양 설봉돼지국밥, 김해 밀양돼지국밥, 안동 신라국밥, 담양 전통창평국밥, 담양 창평황토방국밥집, 담양 원조창평시장국밥, 영천 포항할매집, 제주 곰해장국, 무안 토담골한우곰탕, 포항 장기식당, 포항 안동소머리곰탕, 포항 평남식당, 통영 산양식당, 통영 서호시장 훈이시락국, 의령 종로식당, 의령 수정식당, 의령 중동식당, 구례 봉성식당, 창원 마산 동문설렁탕 등이 유명하다.

◇믿기지 않는 가격의 해장국집, 낙원동 ‘소문난집’

낙원상가 인근에 위치한 아담한 국밥집. 메뉴는 '우거지 해장국' 단 하나로 한 그릇 '삼천원'이라는 믿기지 않는 가격을 유지하고 있다. 가게 입구 큰 솥에서 끓고 있는 해장국을 바로 떠서 내어주기 때문에 거의 앉자마자 음식이 나오는 편. 고슬고슬한 흰밥과 맑고 개운한 맛의 해장국, 깍두기로 구성된 단출한 차림이지만 부족함이 없다. 국물엔 테이블에 비치된 고춧가루를 조금 넣어 먹으면 더욱 얼큰하게 즐길 수 있다. 저렴한 가격도 가격이지만 새벽녁부터 일하는 손님들을 위해 동트기 전부터 영업을 시작하는 것도 감사할 따름이다. 고 송해 선생님이 생전 자신의 이름을 간판에 거는 것을 허락했을 정도로 단골이었다고. 주머니 사정 팍팍한 서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마음으로 영업을 이어오고 있는 착한 가게다.

▲위치: 서울 종로구 수표로 131

▲영업시간: 매일 04:30-21:30

▲가격: 우거지해장국 3000원, 계란후라이(2개) 2,000원

▲후기(식신 란유): 가격도 진짜 놀랄만한데 맛도 있어요. 국물맛이 아주 깊은게 밥 한공기 뚝딱입니다. 인근 학생들도 종종 오네요.

◇진한 국물로 든든한 순대 국밥, 선릉 '농민백암순대'

많고 많은 순댓국집 사이에서도 끊이지 않는 인기를 자랑하고 있는 곳. 늘 웨이팅이 있으며 특히 점심시간에는 1시간 이상을 기다리는 것도 각오해야 할 정도다. 이집 순대는 돼지 소창에 고기와 채소, 선지를 넣어 만드는데, 부드러운 식감과 고소한 풍미가 가득 담겨있다. 순댓국 국물 속에는 이 순대와 고기를 넉넉하게 넣어 만든다. 국물 맛을 한번 보면 잡내가 없으면서도 진하고 구수한 맛이 감돈다. 양념장이 들어있는 상태로 나오니 잘 섞어 국물 맛을 본 후 취향에 따라 테이블에 비치된 들깨가루를 넣으면 맛이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다. 새우젓과 청양고추로 커스터마이징을 하는 손님도 많다. 사이드 메뉴로는 촉촉한 수육과 쫀득한 맛의 오소리감투를 판매하는데, 인기가 많아 보통 영업 마감 전에 품절되므로 맛을 보려면 되도록 일찍 방문하는 것을 추천한다.

▲위치: 서울 강남구 선릉로86길 40-4

▲영업시간: 평일 11:10-21:00, 토요일 11:10-15:30, 일요일•공휴일 휴무

▲가격: 국밥 1만원, 수육 3만6000원, 오소리감투 1만8000원

▲후기(식신 4885): 농밀한 사골국물과 구수한 들깨가루의 완벽한 조합. 순댓국의 근본. 서울에서 더 나은 순댓국은 없다고 봅니다 웨이팅이 길어보여도 생각보다 회전율이 빨라요!!

◇백년을 향해 가는 우직함이 담긴 설렁탕의 맛, 을지로 '문화옥'

1952년부터 영업을 해온 노포 중의 노포. 매일 6시부터 설렁탕, 갈비탕, 도가니탕, 족탕 등 다양한 국밥 메뉴와 수육, 꼬리찜 등의 요리를 판매한다. 대표 메뉴인 ‘설렁탕’은 한우 사골과 양지머리, 국산 육우 등 좋은 재료를 고집해 푹 고아 만드는 탕으로, 일반적인 설렁탕의 뽀얀 사골 색과 곰탕의 맑은 색 그 중간쯤에 있는 국물이다. 간을 하지 않고 내와 슴슴한 맛의 국물에 천일염으로 각자의 입맛에 따라 간을 해 먹는 방식. 특별히 재주부리지 않고 담백한 스타일의 국물은 먹고 나서도 속이 편안하다. 이집의 탕과 잘 어우러지는 김치도 한 사람 앞에 하나씩 제공해주어 정갈하다. 오랜 세월을 지내왔지만 반질반질하게 윤광을 내고 있는 실내를 보면 이곳 사장님의 품성과 고집을 알 수 있다. 그런 노력이 그대로 느껴지는 설렁탕의 맛이다.

▲위치: 서울 중구 창경궁로 62-5

▲영업시간: 매일 06:00 - 21:00, 매월 4번째 일요일 휴무

▲가격: 양지설렁탕 1만3000원, 갈비탕 1만6000원, 꼬리곰탕 2만4000원

▲후기(식신 335821): 오랜세월이지나도 변함없는 설렁탕의 맛을유지하는곳 뽀얏고 맑은 색갈에 고소한맛. 푸짐하게얺져놓은고기며 따끈한 국물은 항상생각나게하네요... 주인의 손님에대한배려 또한 항상고맙습니다.

◇담백하고 든든한 서울식 곰탕, 선릉 '수하동'

맑은 국물의 서울식 곰탕을 맛볼 수 있는 곳. 메뉴는 ‘곰탕’과 ‘수육’뿐으로 곰탕은 고기와 내포의 양에 따라 주문 종류를 달리할 수 있다. 일반 곰탕에는 양지고기만 들어가며, ‘특’ 이상부터 내포(내장의 포를 뜬 것)가 들어가니 주문 시 참고하면 좋다. 이집 곰탕은 맑고 담백한 국물에 밥알에서 나오는 약간의 전분기가 더해져 한 그릇 먹고 나면 속이 편안하면서도 든든하다. 국물은 간을 하지 않아 슴슴하면서도 꽉 들어찬 육향이 스며있는 것이 유명할 법하다. 젓갈향이 거의 안 나는 깔끔한 맛의 서울식 김치도 국밥맛을 어시스트 하기에 제격. 고기와 밥, 국물을 어느정도 먹었다면 깍두기 국물을 요청해보자. 다양한 맛으로 곰탕을 즐기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한다.

▲위치: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78길 16

▲영업시간: 매일 07:00-16:30, 월요일 휴무

▲가격: 보통 1만5000원, 특 1만7000원, 수육(중) 4만원

▲후기(식신 524489): 깔끔하고 담백한 맛이 좋았다. 밥이 토렴되어 나오지만 밥을 잘 지었는지 전분 맛이 국물에서 강하게 나진 않는다. 어느 정도 빨리 먹은 까닭도 있지만, 국물 맛을 방해하지 않는 수준. 곰탕 국물 끝맛에서 살짝 쇳 느낌의 신맛이 있는데, 이 감칠맛이 은근히 숟가락질을 자극한다.

◇맛으로 직장인 줄 세우는, 광화문 '광화문 뚝감'

점심시간이면 이곳 국밥을 찾아온 인근 직장인들로 발 디딜 틈 없는 맛집. 뚝배기 감자탕인 ‘뚝감’이 대표 메뉴로 김치 삼겹살, 김치찌개, 감자탕 등도 인기가 많다. 이곳 뚝감은 국내산 돼지뼈를 사용하기 때문에 뼈에 붙은 살코기가 부드러우면서도 잡내없이 깔끔하다. 큼직한 돼지등뼈와 우거지, 통감자 한 알을 올려 주는 구색에 국물도 넉넉하게 넣어 준다. 진하면서도 기름지지 않고 깔끔한 맛의 국물은 밥 한 끼를 뚝딱하기에 제격. 기본 찬은 김치, 깍두기, 고추, 마늘쫑, 겨자소스로 단출하지만 충분하다. 이곳은 국밥에서 중요한 또 다른 한 축인 밥을 지을 때도 허투루 하지 않는다. 일주일 이내에 도정된 경기미만을 사용해 하루 12번 밥을 짓는다. 윤기나는 쌀밥은 밥만 먹어도 맛있을 정도니 뜨끈한 국밥 한 상을 원하는 손님에게는 이곳만 한곳이 없다.

▲위치: 서울 종로구 새문안로3길 21

▲영업시간: 월~토 09:30-02:00, 일요일 09:30-22:00 (B•T 14:30-17:00)

▲가격: 뚝감 1만1000원, 김치삼겹살 1만7000원, 김치찌개 1만1000원

▲후기(식신 600902): 광화문에 있는 광화문 뚝감 맛집입니다 살코기에서 햄맛이 나고 감자가 향이 좋고 포슬포슬 너무 맛있어요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