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HD현대중공업]
[사진=HD현대중공업]

[이뉴스투데이 김종현 기자] 국내 조선기술의 초격차 실현을 위한 얼라이언스(연합체)가 출범했다.

산업부는 27일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와 공동으로 이날 서울 콘래드호텔에서 ‘K-조선 초격차 기술 얼라이언스(Tech Alliance)’ 출범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얼라이언스는 지난 11월 발표한 ‘K-조선 차세대 선도 전략’ 후속 조치로 산업부, 조선사, 기자재 업체, 연구기관, 학계 등 15개 기관의 최고 기술 책임자(CTO)로 구성하며 조선해양 미래 초격차 기술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미래 친환경선박, 디지털 전환, 스마트 자율운항 등 3개 분야 워킹그룹으로 운영되며 국내 최고 전문가 50여명이 참여한다.

우선 미래 조선해양산업에 필수적인 기술(choke point)을 식별하고 기술별 수준 진단과 구체적인 기술 확보방안 및 우선순위를 제시하기로 했다.

아울러 해외 유수 연구소·대학 등과의 국제협력, 과감한 기술 투자, 생태계 밸류체인 강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기술을 확보하고 정부 연구개발(R&D) 정책과도 연계할 계획이다.

이승렬 산업정책실장은 “경쟁국의 가파른 기술 추격, 도전적인 환경규제 충족을 위한 친환경 기술 요구, 구조적인 인력난 해결을 위한 생산공정 디지털전환 등 조선해양산업의 대내외적인 요구에 대해 개방형 혁신과 글로벌 협력을 고려해 돌파 전략을 수립해 달라고 주문하고 도출된 전략들을 정부 정책에 적극 반영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올해 조선업은 210억달러 이상 수출을 달성할 전망이며 수주잔량도 4000만CGT를 초과하며 3~4년치 일감을 확보했다. 특히 글로벌 고부가선박의 60% 이상을 수주(1~11월)하는 등 양적·질적 개선이 두드러진 것으로 조사됐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