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청사 최근 전경. [사진=김은태 기자]
전라북도청사 최근 전경. [사진=김은태 기자]

[이뉴스투데이 전북취재본부 김은태 기자] 전라북도는 15일 김제시 용지면 산란계 농장 4곳(21만4000마리)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H5형)가 확진됐다고 밝혔다.

또한, 김제시 용지면 소재 산란계 농장 2곳(8만2000마리)과 육용오리 농장 1곳(1만1000마리)에서는 조류인플루엔자 H5형 항원이 확인됐다.

전북도는 김제시 용지면 산란계 농장들에서 H5형 항원이 확인된 즉시, 초동대응팀을 현장에 투입해 해당 농장 출입 통제와 살처분, 역학조사 등 선제적인 방역조치를 실시 중이다.

이와 함께 김제시 산란계 농장 2곳과 육용오리 1곳은 사육가금에서 폐사가 증가하는 등의 신고가 들어와 동물위생시험소에서 정밀검사를 실시한 결과, 조류인플루엔자 H5형 항원이 확인되됐다.

이에 전북도는 조류인플루엔자 예방과 확산 방지를 위해 H5형 항원이 검출된 김제시 육용오리 농장 계열사인 ㈜제이디팜에 대해 일시이동중지(Standstill)명령을 발령했다.

이번 일시이동중지 명령은 15일 10시부터 16일 10시까지 24시간 동안 "(주)제이디팜의 도내 오리 사육농장과 관련시설(도축장, 부화장 등) 축산차량"에 대해 발령됐다.

전북도는 조류인플루엔자 예방과 확산방지를 위해 농장 출입 차량과 사람 대상 소독, 축사 출입 전 손 소독과 장화 갈아신기, 축사 내·외부 매일 청소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줄 것을 강조했다.

특히, 사육 가금에서 폐사 증가·산란율 저하 등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의심 증상은 물론 전형적인 증상이 없더라도 사료 섭취량 감소와 침울, 졸음, 녹변 등의 감염 초기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즉시 방역 당국으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