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노량: 죽음의 바다’는 김한민 감독의 10년을 바친 대형 프로젝트, 이순신 3부작의 대미를 장식한다. [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영화 ‘노량: 죽음의 바다’는 김한민 감독의 10년을 바친 대형 프로젝트, 이순신 3부작의 대미를 장식한다. [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이뉴스투데이 김종효 기자] 성웅 이순신의 마지막 전투를 그린 영화 ‘노량: 죽음의 바다’가 20일 개봉한다.

영화 ‘노량: 죽음의 바다’는 김한민 감독 일생의 숙원이자 대형 프로젝트인 이순신 3부작 ‘명량’, ‘한산: 용의 출현’에 이어 대미를 장식한다. 

‘노량: 죽음의 바다’는 임진왜란 발발 후 7년, 조선에서 퇴각하려는 왜군을 완벽하게 섬멸하기 위한 이순신 장군의 최후의 전투를 그린 전쟁 액션 대작이다. 

김한민 감독은 성웅 이순신의 일대기를 영화에 옮기기 위해 10여 년 간 모든 것을 쏟아 부었다. 조선의 운명을 이끌고 전황을 바꿨던 이순신 장군의 모습을 ‘명량’과 ‘한산: 용의 출현’을 통해 생생하게 담아냈던 그의 장기는 ‘노량: 죽음의 바다’에서 여지 없이 발휘되며 대장정의 마무리를 알린다. 

웅장한 현장감과 단단하게 구축된 스토리로 전쟁 영화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 온 김한민 감독은 ‘명량’에서는 불 같은 뜨거운 의지를 지닌 이순신의 모습, ‘한산: 용의 출현’에서는 철저한 대비와 전략으로 차갑고 냉철한 기운의 이순신의 모습을 표현하고자 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마침내 ‘노량: 죽음의 바다’에서는 7년간의 전쟁을 어떻게 올바로 종결하려 죽음까지 불사하며 애쓰셨는지를, 뜨거운 불과 차가운 물과 같은 양면의 모습으로 그 분의 대의를 보여주고자 한다”고 말하며 대한민국 영화 역사상 처음으로 시도하는 하나의 시리즈, 3명의 캐스팅이라는 획기적인 기획으로 이순신 장군을 조명하는 시리즈의 대미를 장식하는 것에 대한 소회를 전했다. 

영화 ‘노량: 죽음의 바다’에는 시리즈 전작인 ‘명량’, ‘한산: 용의 출현’에서 돋보였던 제작진의 해전촬영 노하우가 집대성 돼있다. [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영화 ‘노량: 죽음의 바다’에는 시리즈 전작인 ‘명량’, ‘한산: 용의 출현’에서 돋보였던 제작진의 해전촬영 노하우가 집대성 돼있다. [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10년 여정의 마지막 작품 ‘노량: 죽음의 바다’는 1598년 노량 해협의 겨울 바다에서 살아서 돌아가려는 왜와 전쟁을 완전히 끝내려는 이순신 장군의 마지막 전투를 압도적 스케일로 스크린에 재현했다. 임진왜란 7년의 종전을 알리며 조선의 운명을 바꾼 전투 ‘노량해전’ 씬은 영화의 백미다. 조선, 왜, 그리고 명나라까지 합류해 총 약 1000여 척이 싸운 역사적 해전을 바탕으로 영화적 상상력과 전쟁의 스펙터클한 볼거리를 더해 그동안 보지 못한 해상전투극을 완성했다. 

특히 임진왜란 7년간의 전쟁 중 유일한 야간전이었던 현장의 치열함과 전술을 스크린을 통해 생생하게 구현하며 밀려오는 감동과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한다.

이미 ‘명량’, ‘한산: 용의 출현’을 통해 해전촬영에 베테랑이 된 제작진들의 모든 노하우가 ‘노량: 죽음의 바다’에 집대성 돼있다. 알려진 바와 같이 여수에 실제 크기의 세트를 제작했고 강릉 빙상경기장에는 전투씬 촬영을 위한 세트가 들어섰다. 배우들이 전투씬에 완전히 몰입할 수 있도록 전투에 참여하는 판옥선과 안택선 등은 실제 크기의 90% 가까이 동일하게 제작됐다. 

여기에 최대 인원의 보조 출연자가 참여했으며, 보조 출연자들의 의상도 시대 고증에 맞춰 영화의 디테일을 더했다. 전투 몰입감을 높이는 다양한 각도의 액션 촬영 시퀀스들은 젊은 관객들의 높아진 눈높이를 만족시키기 위한 장치들이다. 김한민 감독은 “이순신 장군의 마지막 전투의 감동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작품을 선물하고 싶다”고 전하며 모든 것을 쏟아 부은 전투의 스케일을 예고했다.

놓칠 수 없는 기대 포인트는 단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배우들로 완성된 캐스팅 라인업이다. 김윤석, 백윤식, 정재영, 허준호, 김성규, 이규형, 이무생, 최덕문, 안보현, 박명훈, 박훈, 문정희까지 세대를 뛰어넘는 넓은 스펙트럼의 배우들이 함께 해 어디서도 볼 수 없었던 강렬한 앙상블을 완성해냈다. 

‘노량: 죽음의 바다’는 김한민 감독을 향한 신뢰를 바탕으로 다양한 색깔의 배우들이 의기투합한 영화다. 처절한 전투의 현장, 순간마다 치열한 선택과 감정의 변화까지 따라가는 영화 ‘노량: 죽음의 바다’에서 인물 하나하나를 연기한 배우들의 면면은 올겨울 극장가 관객들을 매료시킬 기대 포인트로 다가갈 예정이다.

배우 김윤석은 ‘노량: 죽음의 바다’에서 성웅 이순신의 카리스마는 물론 인간 이순신의 깊은 고뇌까지 연기한다. [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배우 김윤석은 ‘노량: 죽음의 바다’에서 성웅 이순신의 카리스마는 물론 인간 이순신의 깊은 고뇌까지 연기한다. [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특히 영화 ‘모가디슈’, ‘1987’, ‘남한산성’ 등 깊은 내공에서 우러나오는 연기와 표현력으로 대한민국 관객들을 사로잡은 배우 김윤석이 임진왜란 마지막 해, 최후의 전투를 앞둔 장군 이순신으로 분해 우리가 원하던 현명한 리더를 연기한다. 

매 작품마다 인상적인 연기를 펼친 김윤석은 장르를 불문하고 완벽한 캐릭터 소화력을 보여주며 스크린을 장악해왔다. 김윤석은 ‘노량: 죽음의 바다’에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성웅 이순신으로 분해 신중하면서도 대담한 카리스마를 지닌 이순신 장군의 모습과 깊은 고뇌를 지닌 인간 이순신의 모습까지 완벽하게 표현해낸다.

김윤석은 캐스팅 제안이 들어왔을 때부터 많은 부담감을 느꼈지만 시나리오를 읽을수록 흥미롭게 빠져들어 출연을 결정지었고, 남다른 마음가짐으로 임했다고 전했다. 김윤석은 “우리 민족에게 횃불 같은 분을 연기한다는 게 너무 영광스럽기도 하고 부담스럽기도 했다. 최후의 전투를 앞둔 상황인 만큼 ‘명량’과 ‘한산: 용의 출현’에서 그려진 이순신 장군의 모습을 모두 담고, 전체를 아우르는 모습을 그려야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해 그간의 작품을 능가하는 깊이를 뿜어내며 최후의 전투를 이끄는 장군의 지혜로운 리더십을 선보일 것을 기대케 한다.

뛰어난 안목을 바탕으로 각양각색의 작품에 참여해온 배우 백윤식이 역사상 가장 치열했던 전투인 노량해전에서 살마군을 이끄는 왜군 최고 지휘관 시마즈를 연기한다. 1970년에 데뷔해 올해로 연기 경력 53년차를 맞은 백윤식은 지난 세월 동안 꾸밈없이 관객들과 만나온 수식이 필요 없는 배우다. 

전쟁에서 승리를 위해서라면 무엇도 마다하지 않는 잔혹함, 실전을 통해 다져진 노련한 지략을 갖춘 시마즈는 불리한 상황 속에서도 승리의 야욕을 끝까지 꺼뜨리지 않고 이순신을 향해 공격을 시도한다. 

백윤식은 “시마즈 캐릭터를 소화하기 위해 여러 사료를 찾아보며 공부했다. 조선군, 왜군을 떠나 시마즈라는 캐릭터 자체가 영화적으로 볼 때 대단하고 매력적인 인물이라 느꼈다”며 배역에 대한 애정을 전했다. 더불어 “배우로서 내 인생 작품의 기록이 될 것 같은 영화이자 관객들에게 이순신 3부작 프로젝트의 대단원을 제공할 퀄리티 있는 작품이라 확신한다”고 참여 소감도 전했다.

연기경력 53년차 배우 백윤식은 영화 ‘노량: 죽음의 바다’에서 왜군 최고 지휘관 시마즈를 연기한다. [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연기경력 53년차 배우 백윤식은 영화 ‘노량: 죽음의 바다’에서 왜군 최고 지휘관 시마즈를 연기한다. [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명량’을 기획할 당시만 하더라도 ‘이순신 3부작 프로젝트’는 실질적으로 불가능해 보인다는 업계의 의견이 많았다. 이순신을 주인공으로 세계 해전 역사상 손 꼽히는 전투를 스크린에 옮긴다는 것에 대해 실현 가능성과 실현 불가능성 사이, 의견이 분분했던 것이다. 

그러나 김한민 감독은 ‘명량’을 시작으로 ‘한산: 용의 출현’, ‘노량: 죽음의 바다’에 이르기까지 대한민국 역사상 처음으로 하나의 시리즈, 3명의 캐스팅이라는 획기적인 기획을 영화로 완성해냈다. 김한민 감독은 “돌아보면 앞선 두 작품이 어쩌면 ‘노량: 죽음의 바다’를 위해 존재했다고도 볼 수 있다”며 시리즈 종결판에 대한 기대감을 불러일으켰다.

난세의 영웅이자 백성을 화합시킨 성웅 이순신의 생애 마지막 전투가 바로 노량해전이다. 노량해전에서 장렬하게 전사한 이순신의 모든 것을 그린 ‘노량: 죽음의 바다’는 425년 전 장군의 죽음을 목도한 백성들의 눈물의 바다도 펼쳐질 예정이다. 

‘노량: 죽음의 바다’는 무엇보다 한 사람 일생의 종착지였던 전투뿐만 아니라, 임진왜란 당시 나라를 지키기 위해 모든 것을 바쳤던 이들을 조명하며 좀 더 풍부한 감동을 전달한다. 조선군의 조건 없는 희생과 더불어 왜, 그리고 명나라 군대의 면면도 세밀하게 표현해 임진왜란 종결판을 제공한다.

영화 ‘노량: 죽음의 바다’는 이순신뿐만 아니라, 임진왜란 당시 나라를 지키기 위해 모든 것을 바쳤던 이들을 조명하며 좀 더 풍부한 감동을 전달한다. [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영화 ‘노량: 죽음의 바다’는 이순신뿐만 아니라, 임진왜란 당시 나라를 지키기 위해 모든 것을 바쳤던 이들을 조명하며 좀 더 풍부한 감동을 전달한다. [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노량: 죽음의 바다’는 개봉 일주일 전인 지난 13일,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 집계 기준 사전예매량 10만장을 돌파했다. 앞선 시리즈인 ‘명량’ 및 ‘한산: 용의 출현’보다 빠르게 사전 예매량 10만장을 돌파한 것이며, 시리즈 최고 사전 예매량 기록을 세울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영화 ‘서울의 봄’이 개봉 2일 전 사전 예매량 10만장을 돌파한 것과 비교해 4일 빠른 예매 신기록이다.

결전의 순간, 전율의 승리를 선보일 전쟁 액션 대작 ‘노량: 죽음의 바다’는 2D와 IMAX 포맷으로 20일 개봉한다. 러닝타임 152분 32초.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