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14일 오후 서울특별시 성북구에 위치한 서울도시과학기술고등학교(마이스터고, 교장 이만희)에 방문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14일 오후 서울특별시 성북구에 위치한 서울도시과학기술고등학교(마이스터고, 교장 이만희)에 방문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14일 오후 서울특별시 성북구에 위치한 서울도시과학기술고등학교(마이스터고, 교장 이만희)에 방문했다.

이날 방문은 마이스터고 학생들을 격려하고 마이스터고 교장‧교사와 산업체 관계자로부터 고교 직업교육 현장의 애로사항을 직접 듣고 지원 방안 모색을 위해 이뤄졌다.

마이스터고는 산업현장과 연계된 기술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2008년에 처음 도입돼, 그동안 선취업-후진학 정책으로 범국민적 호응을 얻으며 직업교육의 황금기를 이끌었다.

학생‧학교‧기업이 만족하는 중등직업교육의 선도모델로서 평가받고 있는 마이스터고는 올해 졸업생 배출 10주년을 맞이했고 현재 전국에 54개교가 운영 중이다.

김 실장은 마이스터고 교장단 및 산업체 관계자와의 간담회에서 “처음 제도 도입 때와 비교해 학령인구 급감, 정부 지원 감소 등으로 어려운 여건인 것이 아쉽다”면서 “글로벌 시대에 맞춘 기술인재양성을 위해 예산 등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그라면서 “정부에서 보다 체계적인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꼼꼼히 챙겨보겠다”며 마이스터고에 대한 많은 관심과 지원 의지를 드러냈다.

김봉영 마이스터고교장단 회장(인천전자마이스터고 교장)은 “마이스터고 학생에 대한 정부 부처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절실하다”고 호소했다.

이만희 서울도시과학기술고 교장은 “20대에 기술 명장의 꿈을 펼칠 수 있도록 대기업 등 양질의 취업처를 제공하는 기업들의 관심과 협력 확대가 필요하다”며 취업 지원의 중요성을 언강조했다.

한편 윤석열 정부는 제2의 마이스터고 붐을 조성하고 중등 직업교육이 재도약할 수 있도록 지난 8월 24일 범부처 ‘중등직업교육 발전방안’을 발표, 산업현장이 원하는 마이스터고와 특성화고 100개교 집중 육성, 산업현장 전문가의 교육 참여 확대, 졸업 후 취업 지원 및 해외연수 기회 제공 등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