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국투자신탁운용]
[사진=한국투자신탁운용]

[이뉴스투데이 염보라 기자] 한국투자신탁운용의 ‘한국투자크레딧포커스ESG펀드’가 국내 회사채 공모펀드 중 최근 1년 수익률 1위를 기록했다.

한국투자크레딧포커스ESG펀드가 기록한 최근 1년 수익률 8.51%(C-e 클래스, 13일, 에프앤가이드 기준)는 상장지수펀드(ETF)를 포함해 회사채 공모펀드 중 가장 높은 수준이다. 

연초 이후, 최근 3년, 설정(2008년 11월) 이후 수익률은 각각 7.64%, 8.04%, 64.63%다. 

한국투자크레딧포커스ESG펀드는 지난 2008년 출시된 이후 15년간 운용돼 온 한국투자신탁운용의 대표적인 국내채권형 펀드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이 자체 개발한 크레딧 투자분석 시스템을 기반으로 A등급 이상의 국내 우량 크레딧 채권을 선별해 투자한다. 편입 자산 선별 과정에는 개별기업의 영업실적, 현금흐름, 재무안정성, 지배구조 등이 반영된다.

초과수익을 얻기 위한 다양한 포트폴리오 전략도 병행된다. 장단기 스프레드 전략과 섹터·신용등급·종목 간 상대가치 전략 등이 대표적이며, 펀드의 유동성 관리를 위해 크레딧 채권 외에 국공채 비중을 일정 수준 유지한다. 

저평가된 종목을 적극 발굴해 편입하는 동시에 신용위험 조절을 위해 분기별 실적 점검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펀더멘탈 저하가 예상되는 자산의 보유 비중을 빠르게 낮췄다.

50개가 넘는 종목을 편입한 해당 펀드의 포트폴리오 조정은 크레딧 전문운용역과 애널리스트가 협업을 통해 결정한다. 그 결과 해당 펀드는 설정 이후 15년간 보유 자산의 신용등급이 A등급 미만으로 하락한 사례가 단 한 차례도 없다. 

듀레이션(가중평균만기)을 2년 내외로 유지하고 있는 점 또한 주목할 만하다. 중단기 수준의 듀레이션을 유지할 경우 향후 금리 인하기에 초단기채권형과 단기금융상품 대비 기대수익을 높일 수 있다. 예기치 못한 금리 상승 국면에서도 중장기 채권형 펀드 대비 높은 안정성을 보인다.

지난 2020년부터는 지속가능한 수익률 창출을 위해 ESG 투자전략을 더했다. 한투운용은 자체 ESG 스코어링을 통해 재무성과와 함께 비재무적 요인인 ESG 등급을 투자에 반영하고 있다. 

박빛나라 한국투자신탁운용 FI운용2부장은 “내년 중반 이후 금리 인하가 예상되는 만큼 그동안 금리 상승에 따른 위험을 피해 초단기 채권형 상품에 투자하고 있었던 분들은 보다 긴 듀레이션을 가진 채권 상품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면서 “초단기 채권형 상품보다는 듀레이션이 길어 금리 하락 시 기대수익을 높이되 장기채권형 상품보다는 변동성을 낮춘 중단기 채권형 상품에 투자하기 좋은 시기인 셈”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과거에도 경기둔화에 따른 금리 인하 국면에서 크레딧 스프레드는 축소(기업 신용 위험 감소)되는 모습을 나타냈다”면서 “향후에도 우량 크레딧 채권에 대한 선별 투자를 지속하면서 긴축적 금융 여건으로 인한 펀더멘털 저하 여부를 철저하게 모니터링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