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B국민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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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뉴스투데이 이세정 기자] KB국민카드는 13일 자사 신용·체크카드, 포인트를 통한 기부 현황 분석결과를 공개했다.

분석은 최근 4년(2020년~2023년) 매년 1월에서 11월까지(이하 연도별 합산)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로 결제된 17개 기부처, 기부 금액 260억원, 매출건수 148만건, 이용 회원 25만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포인트리 기부 분석은 15개 기부처, 2억원, 3600건의 기부 데이터를 기준으로 분석했다.

분석 결과 기부 금액과 건수, 회원 수 모두 증가 추세였다. 카드 결제 등을 통해 적립한 KB금융그룹 통합 포인트 ‘포인트리’ 기부도 매년 증가했다.

카드 결제 기부금은 2020년 대비 2021년 7%, 2022년 27%, 2023년은 50%로 꾸준히 늘었다. 기부 건수도 2020년 대비 2023년 49% 증가했다. 기부 회원 수는 2021년 소폭 감소했지만 2023년 35%로 증가했다.

최근 1년(2022년 12월~2023년 11월) 카드 기부금 결제 회원 중 2회 이상 기부금을 납부한 회원은 75%로 전체 기부금의 97%를 차지했다. 월 1회 이상(연간 12회 이상) 납부한 회원 비중도 37%였다.

포인트리 기부 금액도 매년 증가했다. 최근 3년 전(2019년 12월~2020년 11월) 대비 최근 2년 전(2020년 12월~2021년 11월) 6%, 최근 1년 전(2021년 12월~2022년 11월) 73%, 최근 1년(2022년12월~2023년 11월) 167%였다.

최근 1년간 기부금은 40대 31%, 50대 27%로 회원당 기부한 평균 포인트리는 각각 5400P, 6800P였다.

KB국민카드 데이터전략그룹 관계자는 “연말을 맞아 카드와 포인트로 기부한 현황을 분석하며, 사회 곳곳에 온정의 손길이 해마다 늘어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앞으로도 우리 사회 어려운 계층을 향한 따뜻한 마음들이 더욱 확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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