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노해리 기자] 현대자동차, 기아, 한국GM, 르노코리아자동차, KG모빌리티 등 국내 완성차 5개사가 1일 일제히 발표한 11월 국내외에서 총 65만5398대를 판매했다. 전년 동기 대비 11.0% 증가한 수치로, 연식변경 모델 등 신차 출시가 이어지고, 수출량이 증가해 판매량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먼저 현대자동차는 11월 국내 7만2058대, 해외 29만3518대 등 전 세계 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5.0% 증가한 총 36만 5,576대를 판매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 판매는 18.3% 증가, 해외 판매는 2.1%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국내 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18.3% 증가한 7만2058대를 판매했다. 세단은 그랜저 7980대, 아반떼 5828대, 쏘나타 4895대 순으로 총 1만9321대를 팔았다. RV는 싼타페 8780대, 캐스퍼 5701대, 팰리세이드 3157대, 코나 3209대, 투싼 3205대 등 총 2만6783대 판매했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GV80 3874대, G80 3023대, GV70 2910대 등 총 1만889대를 팔았다.

같은 기간 해외 시장에서 전년 동월보다 2.1% 증가한 29만3518대를 판매했다.

기아는 2023년 11월 글로벌 시장에서 국내 5만22대, 해외 20만9637대, 특수 568대 등 전년 동월 대비 1.7% 증가한 26만 227대를 판매했다.(도매 판매 기준)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는 3.6% 감소, 해외는 3.0% 증가한 수치다.(특수 판매 제외)

차종별 실적은 스포티지가 4만7200대로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됐으며 셀토스가 3만 3,883대, 쏘렌토가 2만1923대로 뒤를 이었다.

기아는 2023년 11월 국내에서 전년 동월 대비 3.6% 감소한 5만22대를 판매했다. 지난달 가장 많이 팔린 차량은 쏘렌토로 9364대가 판매됐다. 승용은 레이 4587대, K5 3783대, K8 2799대, 모닝 2111대 등 총 1만4944대가 판매됐다. RV는 쏘렌토를 비롯해 스포티지 5982대, 카니발 5857대, 셀토스 4446대, 니로 1661대 등 총 2만9094대가 판매됐다.

같은 기간 해외 판매는 전년 동월 대비 3.0% 증가한 20만9637대를 기록했다.

해외에선 스포티지가 4만1218대 팔리며 최다 판매 모델이 되었고 셀토스가 2만9437대, K3(포르테)가 1만9436대로 뒤를 이었다.

르노코리아자동차는 11월 내수 시장에서 1875대, 수출 2648대로 한 달 동안 총 4523대를 판매했다. 11월 내수 시장에서 중형 SUV QM6는 총 1034대로 전체 판매량 대부분을 이끌었다.

총 694대가 판매된 쿠페형 SUV XM3는 1.6 GTe 인스파이어 트림이 39%인 274대로 가장 많이 판매됐다.

르노코리아는 연말 ‘굿바이(Good Buy) 2023’ 프로모션으로 36개월 0.9% 할부 등 12월 신차 구매 고객을 위한 강화된 혜택을 마련하며 11월에 이어 12월에도 내수 시장 반등세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같은 기간 11월 수출은 수출 선박 일정 조정 등에 영향을 받아 총 2648대가 선적됐다. XM3(수출명 르노 아르카나)는 하이브리드 1,493대를 포함한 2,085대, QM6(수출명 르노 꼴레오스)는 527대가 각각 수출길에 올랐다.

GM 한국사업장이 11월 한 달 동안 총 4만7104대(완성차 기준)를 판매하며 전년 동월 대비 106.1% 증가세를 기록, 17달 연속 전년 동월 대비 상승세를 이어갔다.

GM 한국사업장의 11월 해외 판매는 전년 동월 대비 111.9% 증가한 총 4만4088대를 기록, 20달 연속 전년 동월 대비 성장세다. 특히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파생모델 포함)는 11월 한 달 동안 총 2만5826대가 해외 시장에 판매되며 실적을 견인, 출시 이후 최대 월 해외 판매량을 기록했다.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올해 2월 해외 시장에 처음 판매를 시작한 이후 6월, 7월, 9월, 10월에 이어 11월에도 월 2만대 이상의 판매를 달성한데 이어, 9월부터 3개월 연속 월 2만대 이상의 판매를 기록했다.

아울러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파생모델 포함)는 11월 한 달 동안 해외시장에서 총 1만8262대 판매됐다. 트레일블레이저는 세련된 디자인과 뛰어난 상품성을 바탕으로 2023년 1월부터 10월까지 17만6123대(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집계 기준)를 해외 시장에 판매해 누적 수출 순위에서 1위를 기록, 글로벌 시장에서의 폭발적인 인기를 입증해 오고 있다.

한편 GM 한국사업장의 11월 내수 판매는 전년 동월 대비 46.6% 증가한 총 3016대를 기록했다.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가 11월 한 달 동안 2306대의 판매고를 기록하며 실적을 리드했으며,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출시 이후 10월까지 국내 판매 중인 CUV 모델 중 독보적인 판매 1위를 기록한 바 있다. *상기 GM 한국사업장 월간 실적에서 캐딜락 실적은 제외됨

KG모빌리티(KGM)는 지난 11월 내수 5050대, 수출 1950대를 포함 총 7000대를 판매 했다고 1일 밝혔다.

이러한 실적은 평택공장 조립라인 통합공사에 따른 생산 중단 및 소비 심리 위축 등으로 인한 내수 판매 물량 감소로 전년 동월 대비 감소한 것이나, 토레스 EVX 출시로 판매 물량이 늘며 전월 대비로는 9.0% 증가했다.

내수 판매는 경기 위축에 따른 렉스턴 스포츠 중심으로 소비 침체 상황이 이어지며 전년 동월 대비 21.4% 감소했으나, 토레스 EVX가 본격적으로 출고를 시작하며 전월 대비 32.8% 증가하는 등 일부 회복세를 보였다.

상승세를 이어오던 수출은 평택공장 조립라인 통합공사에 따른 생산 물량 감소 영향으로 전년 동월 대비 감소했으나, 누계 대비로는 19.8% 증가한 상승세를 이었다.

KGM은 수출 시장 강화를 통한 물량 확대를 위해 지난 달 20일 카이로 기자지구에서 이집트 현지 미디어와 인플루언서, 대리점 관계자 등 대상으로 토레스 시승 행사를 갖는 등 수출 시장 마케팅 활동 강화에 나서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