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인성환 국가안보실 제2차장은 22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제3차 방산수출전략평가회의’를 주재하고 K방산의 대도약(퀀텀 점프) 방향을 논의했다.

인 안보2차장은 이번 회의를 통해 “대한민국 방산수출의 지속적 성장과 이를 통한 국가경제 활력, 고용 창출 등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기업의 긴밀한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는 정부와 기업이 함께 방산수출 전략을 점검하기 위해 개최한 세 번째 회의이자, 인 안2차장이 주관하는 첫 번째 회의다.

이번 제3차 회의는 다변화된 국가별 방산수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기업별 전략, 그리고 방위산업 성장과 국가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정부의 중장기 추진전략 등을 논의하기 위해 개최됐다.

이번 회의에는 국방부, 기재부, 외교부, 산업부, 방사청 등 정부 부처와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현대로템, LIG넥스원, KAI, HD현대중공업 등 방산기업, 한국방위산업진흥회, 방산물자교역지원센터(KODITS) 등이 참석했다.

회의에서는 △주요 국가별 방산수출 추진현황 및 협력 강화방안 △방산수출 중장기 추진전략 △방산수출 지원을 위한 제도 개선방안 등을 중점 논의, 추진방향을 도출했다.

인성환 국가안보실 제2차장은 22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제3차 방산수출전략평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국가안보실]
인성환 국가안보실 제2차장은 22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제3차 방산수출전략평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국가안보실]

◇방산수출을 통해 국가경제 기여

다양한 방산수출 수요에 대한 합리적 대안을 제시하고, 우리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정부와 기업이 역량을 집중한다.

현재 K방산과 우리 무기체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대한민국과 방산협력을 확대하고자 하는 국가 또한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에 정부는 기존 협력국가와는 더욱 긴밀히 소통하며 협력의 폭을 넓히고, 새로운 협력을 희망하는 국가에는 해당 국가의 안보위협에 가장 필요한 방식으로 협력하며 K방산의 위상을 제고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정부는 빈틈없는 우리 국방력의 축적된 경험과 정부의 제도적 지원, 기업의 노력이 함께 어우러져 세계 방산시장에 최선의 대안을 제시하는 한편, 방산수출을 통해 산업을 활성화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며 국가 경제에 실질적으로 이바지하기로 했다.

◇방위산업 성장을 위한 지속가능한 방산수출 전략 모색

안보실에 따르면 지난해 역대 최대규모 방산수출 성과는 윤석열 대통령의 적극적 관심과 정상 외교를 통한 정부의 지원이 만들어 낸 성과다.

정부는 현재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K-방산의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고 있고, K-9 자주포나 K-2 전차, FA-50 경공격기의 명성을 이어나갈 새로운 무기체계 개발을 위해 효율적 국방 R&D를 추진하고, 수출경쟁력 제고를 위한 국방기술역량 확보에 집중할 예정이다.

안보실은 “신기술 분야의 방산기업을 적극 육성하고, 중소기업의 자생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제도를 정비해 나가는 등 지속가능한 방산수출을 위한 중장기 전략을 세심하게 준비하겠다”고 설명했다.

◇방산기업의 오랜 고민, 소관 부처가 정책으로 답하다

정부는 ‘첨단전력 건설과 방산수출 확대의 선순환 구조 마련’이라는 국정과제 취지에 맞춰 정책과 제도를 정비하고 있다.

지난 10월 31일 공포된 ‘방위사업법’ 개정안으로 도전적 연구개발 환경 조성을 위한 기반이 마련된 만큼, 하위법령 개정을 신속하게 추진한다.

이와 함께 우리 기업의 글로벌 방산시장 진출을 위한 ‘한미 국방상호조달협정’ 체결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방산수출을 위한 금융지원 시스템의 개선 방향을 검토하는 등 수출규모 성장추세에 부응할 수 있도록 각종 제도적 기반을 확충해 나간다.

인 2차장은 “방산수출은 최근 급성장을 하다보니 관련 제도가 현실을 따라가지 못하는 측면이 있으므로, 관련 법제도 개선을 지속 강구해야 할 것”이라면서 “국가경제와 일자리 창출에 방산수출이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정부와 민간이 계속해서 뜻을 모아 협력해 나가자”라고 당부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