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CI. [사진=CJ제일제당]
CJ제일제당 CI. [사진=CJ제일제당]

[이뉴스투데이 최은지 기자] CJ제일제당은 자회사인 CJ대한통운을 제외한 별도기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275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8.8% 감소했다고 13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4조 6734억원으로 9.1% 줄었다. 

글로벌 경기둔화 속에서도 경영 효율화를 통해 영업이익 감소폭을 줄였다. CJ대한통운을 포함한 3분기 영업이익은 18.2% 감소한 3960억원, 매출은 7.1% 줄어든 7조 4434억원이다. 

사업부문별로 살펴보면, 식품사업부문은 3조 59억원의 매출과 2341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1분기(-21%)와 2분기(-14.9%) 영업이익이 전년비 감소했던 반면, 3분기에는 12% 늘며 증가세로 전환됐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햇반과 비비고 등 핵심제품을 앞세워 외식 소비 둔화에 따라 늘어나는 내식 수요를 공략해 국내 가공식품 판매량이 늘었고, 선택과 집중을 통해 판매∙관리비를 효율화한 것이 주효했다”고 자평했다. 

해외 식품 사업도 글로벌전략제품(Global Strategic Product: 만두/치킨/P-Rice/K-소스/김치/김/롤)을 앞세워 확장을 이어갔다. 핵심 권역인 북미에서는 만두가 그로서리 경로 점유율 50%를 넘어서며 1등 지위를 한층 공고히했다. 지난 분기 처음으로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한 슈완스의 대표 피자 브랜드 레드바론(Red Baron)도 2위 브랜드와 격차를 벌렸다.

신규 시장인 유럽과 오세아니아에서도 높은 성장을 기록했다. 영국 메인스트림 채널인 오카도(Ocado)에 비비고 냉동밥, K-소스 등을, 아스다(ASDA)에 김스낵을 출시하는 한편, 호주에서는 현지 최대 대형마트인 울워스(Woolworths) 전 매장에서 비비고 만두를 판매하는 등 K-푸드 영토확장을 가속화했다.

사료첨가제를 주력으로 하는 바이오사업부문 매출은 8987억원으로 17% 줄었고, 영업이익은 90% 쪼그라든 102억원이다. 전년 기저 부담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하락했다. 고수익 제품인 트립토판을 비롯해 발린, 알지닌 등 스페셜티 아미노산은 30%대의 높은 매출 성장을 유지했다.

조미소재∙Nutrition∙미래식품 소재 등이 주력인 FNT(Food&Nutrition Tech)사업부문은매출이 1595억원으로 30%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40% 줄어든 369억원이다. 글로벌 경기 둔화에 따른 전방 수요 부진이 지속됐으나, 신규 수요 발굴을 통해 프리미엄 조미소재 ‘테이스트엔리치(TasteNrich)’의 판매량이 전분기 대비 개선됐다.

사료∙축산 독립법인 CJ Feed&Care는 6092억원의 매출과 59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주요 사업국가인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의 사료∙축산 수요 부진에 따른 판가 하락으로 수익성이 악화됐다.

CJ제일제당은 미국 만두, 피자 등 1등 제품 지위 강화 및 유럽∙오세아니아 등 신규 지역 메인스트림 진입을 가속화하고, 국내에서도 차별화 제품을 앞세워 영업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바이오사업부문은 고부가가치 스페셜티 품목 판매를 지속 확대해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고, FNT사업부문은 ‘액티브엔리치(ActiveNrich)’ 항산화 솔루션 등을 앞세워 글로벌 뉴트리션 소재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는 방침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K-스트리트푸드 등 전략 제품 판매 강화 및 글로벌 신영토 확장을 지속하는 한편 수익성 개선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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