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염보라 기자]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는 10일(현지시간) 미국의 국가신용등급을 최고 등급인 ‘AAA’로 유지하되 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조정했다. 이는 등급 강등 경고다.

무디스는 신용평가 보고서에서 “미국의 재정 건전성에 대한 위험이 증가했다”면서 “국가 고유의 신용 강점이 더는 이를 완전히 상쇄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판단했다.

미 재무부에 따르면 연방정부의 재정적자는 2023회계연도(지난해 10월~올해 9월) 기준 1조7000억달러(약 2245조원)로 국내총생산(GDP) 대비 6.3%에 달한다.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재정 지출이 많았던 전년(1조4000억달러·5.4%)보다도 크게 늘어난 규모다. 

고금리에 따른 국채 이자 증가가 원인으로, 미 의회예산처(CBO)에 따르면 올해 미 정부가 지급하는 국채 이자는 총 세수의 13.8%에 해당하는 6400억달러 수준이다.

무디스는 “금리가 높아진 가운데 정부 지출을 줄이거나 세입을 늘리려는 효과적인 재정 정책적 조치가 없는 상황”이라면서 “미국의 재정적자가 막대한 수준에서 유지되면서 채무 능력을 유의미하게 약화시킬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의회 내 정치 양극화가 지속되면서 채무 능력 약화를 늦추려는 후속 행정부의 재정 계획이 합의에 이르지 못할 위험을 높이고 있다”고 진단했다.

한편 무디스와 함께 3대 국제신용평가사로 불리는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와 피치는 각각 2011년과 올해 8월 미국 등급을 AAA에서 AA+로 하향 조정했다.

키워드
#무디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