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카우가 덕후 통장 살리는 신박한 재테크 방법을 전격 공개했다. [사진=뮤직카우]
뮤직카우가 덕후 통장 살리는 신박한 재테크 방법을 전격 공개했다. [사진=뮤직카우]

[이뉴스투데이 유은주 기자] 음원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음악 저작권에 대해 투자하고 저작권료 수익을 얻는 재테크와 아이돌을 응원하며 저금하는 재테크가 주목받고 있다. 

2021년과 2022년에 글로벌 컨설팅사가 뮤직카우 투자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에 따르면, 투자자의 약 21%는 문화적 만족도를 위해 음악수익증권 투자를 시작했다. 

자신이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노래를 음악수익증권이라는 특별한 ‘굿즈’로 소장함과 동시에 수익 창출까지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는 점에 매력을 느끼는 팬들이 많다는 것이 뮤직카우의 설명이다.

실제로 뮤직카우 플랫폼에서는 대규모 팬덤을 거느린 가수들의 곡이 활발히 거래되고 있다. 뮤직카우가 올초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2년 한 해 동안 뮤직카우 유저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가수 1위는 아이유, 가장 많이 거래한 곡 1위는 아이돌 EXO의 ‘지켜줄게’다. 

감성 발라드로 폭넓은 팬층을 확보하고 있는 멜로망스의 대표곡 ‘선물’은 한 해 동안 유저들이 가장 많이 관심곡으로 추가한 곡 1위를 차지했다. 최근에는 오랜만에 공연 소식을 알리며 화제를 모은 국민가수 god의 명곡들이 많은 관심을 모으기도 했다. 공중파를 통해 단독 콘서트가 방영된 추석 연휴를 기점으로 뮤직카우 내에서 god 대표곡 검색량이 100.5% 증가했고, 거래 규모도 55.4% 상승한 바 있다.

뮤직카우는 ‘문화금융’을 통해 문화 향유와 투자의 즐거움을 모두 느끼고자 하는 유저들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 더욱 양질의 음악 IP 확보에 총력을 다하겠다는 계획이다.   

금융과 덕질이 결합된 상품은 또 있다. 최근 토스뱅크는 아이돌을 응원하며 저금할 수 있는 ‘같이 덕질하기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는 좋아하는 아이돌을 응원하는 동시에 그들을 위한 소비 지출이 활발한 MZ 세대를 겨냥한 상품이다. 토스뱅크는 팬들이 저축한 총 금액을 연예인별 순위로 나열해 애플리케이션과 웹에서 실시간으로 공개하고 있어 아이돌 팬들 사이에서는 화제다.

애니메이션 캐릭터, 운동선수, 아이돌 사진 등이 인쇄된 ‘트레이딩 카드’, 일명 ‘포토 카드’도 재테크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덕후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인물이 그려진 포토 카드를 단순 소장하거나 포토카드와 음식 등을 조합한 ‘예절샷’을 찍기 위해 수집하는데, 상태가 좋거나 희소성 있는 카드는 구매가보다 더 높은 가격으로 판매된다.

글로벌 커머스 플랫폼 이베이(ebay)는 ‘트레이딩 카드’ 카테고리가 올해 2분기 한국 셀러 매출 중 가장 크게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3배 이상 증가한 것이다. 올해 이베이 셀러 중 한 판매자는 트레이딩 카드 거래로 벌어들인 수익이 연 매출 약 6억 원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트레이딩 카드’의 인기를 입증하듯 올 9월 초 세븐일레븐이 출시한 K리그 인기 선수 100명과 레전드 선수 7명의 사진으로 구성된 ‘K리그 파니니카드’는 출시 6일 만에 무려 70만 팩이 판매되기도 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