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BC카드]
[사진=BC카드]

[이뉴스투데이 이세정 기자] BC카드는 6일 서울시 학원 업종 밀집도가 가장 높은 지역들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분석은 BC카드 데이터사업본부에서 2023년 9월 기준으로 서울시 내 426개 각 행정동에서 가맹점 개설이 가능한 면적을 별도 분류했다. 이 후 각 행정동 내 모든 가맹점을 업종별로 재분류한 후, 기준 면적(100㎡) 당 업종 밀집도를 산출했다. 이번해 9월 대치1동에서 기록된 학원 밀집도(61.8)의 경우 해당 지역 내 가맹점이 영업할 수 있는 전체 면적 중 61.8%가 학원 업종과 관련된 가맹점이 영업 중으로 해석된다.

서울시 내 학원 밀집도가 가장 높은 행정동은 대치1동인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BC카드]
[사진=BC카드]

2020년부터 2023년까지 대치1동에서 영업 중인 학원 업종 밀집도는 매년 60% 이상을 기록했지만, 연평균 0.3%씩 꾸준히 증가했다.

같은 지역구 내 대치4동 역시 해마다 학원 업종 비중이 증가했다. 지역 연평균 성장률은 대치1동 대비 10배 이상 높은 3.4%를 기록했다. 대치동 학원가 상권이 지속적으로 확장되고 있었다.

현장에서 강의를 듣고 바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오프라인 학원 장점과 더불어 같은 지역에서 짧은 시간 내 이동 후 다른 강의를 들을 수 있는 점 등이 학부모와 학생들이 대치동 학원가를 선호하는 이유가 됐다.

강남구 내 행정동 2곳의 학원 밀집도는 지속적으로 증가했지만 노원구 내행정동들은 학원 밀집도 상위 10위권에서 비중을 넓혀가고 있는 것이 확인됐다.

지난 2020년 학원 밀집도 상위 10개 지역 중 노원구 내 행정동은 2개 지역(중계1동, 상계9동)에 불과했으나, 2021년에는 4개 지역(중계1동, 상계9동, 상계10동, 상계8동)이 포함됐다. 이는 같은 해 강남구보다 2배 많은 수치다.

2022년과 2023년에 기록된 상위 10개 지역에서 노원구 내 행정동 3곳이 각각 10위권 내 포함되는 등 학원 밀집도가 가장 높은 행정동을 보유한 구(區)로 자리매김했다.

전체 매출은 대치1동이 타 지역(상위 9곳)을 압도했다. 

[사진=BC카드]
[사진=BC카드]

대치1동 등 학원 업종 밀집도가 높은 지역일수록 간단하고 빠르게 끼니를 해결할 수 있는 제과점 업종에서의 소비가 많아진 것이 확인됐다.(서울 전체 평균 대비 건당 매출액 35%↑) 반면, 제과점 업종에서 같이 구매 가능한 음료 등으로 인해 음료 업종의 건당 매출액은 낮아졌다.(서울 전체 평균 대비 건당 매출액 20%↓)

[사진=BC카드]
[사진=BC카드]

오성수 BC카드 상무는 “학원가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학생들과 부모들의 경우 간편하게 취식 할 수 있는 업종에서의 소비를 선호하는 것이 확인됐다”면서 “소비 데이터 기반의 상권 분석을 통해 예비창업자 및 자영업자 등 개인사업자들이 성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석 콘텐츠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키워드
#BC카드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