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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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뉴스투데이 김종현·노해리 기자] 아시아나항공 이사회가 기업결합 후 화물사업을 매각키로 결정하면서 대한항공과의 합병에 한걸음 다가서게 됐다. 이에 향후 국내 저비용항공(LCC)사들이 인수 1차 후보군으로 꼽히고 있어 이들의 행보에도 이목이 쏠리고 있다.

2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은 이날 이사회를 열고 대한항공이 유럽연합(EU) 경쟁당국인 EU 집행위원회에 제출할 시정조치안에 포함될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 분리 매각안’을 가결 처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사회는 이날 대한항공이 ‘기업결합 시 경쟁 제한 우려 완화’를 위한 시정조치안을 EU 집행위에 제출하는 데 대해 동의하기로 결정했다.

이날 오전 7시 30분께 서울 모처에서 열린 이사회에는 유일한 사내이사인 원유석 대표를 비롯해 배진철 전 한국공정거래조정위원장, 박해식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윤창번 김앤장 법률사무소 고문, 강혜련 이화여대 경영대학 명예교수 등 4명의 사외이사가 참석했다.

다만 사내이사였던 진광호 안전·보안실장(전무)은 최근 ‘일신상의 사유’로 사의를 표명한 만큼 이날 출석하지 않았다.

약 4시간 가량 이어진 이사회에서는 시정조치안의 동의여부를 묻는 안건이 표결에 부쳐졌고 이사회는 참석 이사 5명 가운데 찬성 3명, 반대 1명, 기권 1명으로 해당 안건을 가결 처리했다.

원 대표와 사외이사 2명이 화물사업 매각에 찬성표를 던졌고 사외이사 1명은 반대 입장을 견지해 오다 가결로 분위기가 기울자 기권한 후 퇴장한 것으로 전해진다.

찬성 측은 화물사업 매각안이 부결될 경우, 대한항공과의 기업결합에 대한 EU 집행위의 승인을 이끌어내기 어렵고 결국 대한항공과의 기업결합 자체가 무산될 수 있다는 입장을 내놨다.

아시아나항공 이사회가 매각안을 가결하면서 EU 집행위의 우려를 해소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EU 집행위는 그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결합에 대해 ‘유럽 노선 경쟁 제한’을 우려해왔다.

이에 대해 대한항공 측은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 매각, 양사의 중복노선 슬롯 반납 등을 담은 시정조치안을 마련해왔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 이사회가 매각건을 가결한 만큼 이르면 이날 EU 집행위에 시정조치안을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대한항공은 지난달 30일 이사회를 열고 이번 시정조치안을 결의한 바 있다.

◇ 시정조치안 승인 청신호···노조 반발 걸림돌

다만 이번 시정조치안으로 EU 집행위의 승인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업계는 EU 집행위로부터 ‘조건부 합병 승인’을 끌어낼 가능성을 키울 것으로 보고 있다.

대한항공은 2020년 11월 아시아나항공과의 합병 절차에 착수한 이래 기업결합을 신고한 14개국 가운데 EU와 미국, 일본을 제외한 11개국 승인을 받은 바 있다.

그러나 이번 매각 결정을 두고 여전히 안팎에서 잡음이 나오고 있어 해소해야할 과제 역시 산적해 있다. 아시아나항공 노조 측이 고용 불안 등을 이유로 반발하고 있는 점이 가장 큰 걸림돌이다.

아시아나항공 노조(일반노조)와 다수 조종사노종인 조종사노조(APU), 소수 조종사노조인 열린조종사 노조 모두 화물 사업 매각에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에 일반노조 측은 EU 집행위에 반대 서명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여기에 지난해 말부터 결합심사 승인을 미뤄온 미국이 강한 압박을 가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알짜 슬롯과 알짜 사업부를 내어준 양사 합병을 놓고 적절성 논란 역시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아시아나항공 이사회 가결로 인해 향후 이를 인수할 후보군으로 꼽히는 국내 LCC들의 행보에도 이목이 쏠리고 있다.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 인수 후보군으로 이스타항공, 에어인천, 에어프레미아 등 3개사로 압축되고 있다. 당초 유력한 인수후보로 꼽혔던 티웨이항공이나 제주항공은 나서지 않을 것으로 전해진다.

아직 본격 매물로 올라오기까지 절차가 남아 있고 구체적인 가격 산업이 어려워 이들 LCC는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하지만 화물 사업 매각 역시 여러 난관이 남아 있다.

먼저 업계는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부의 가격을 5000억~7000억원 정도로 보고 있지만 인수 시 떠안아야 할 부채도 상당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화물사업부가 노후기종 위주로 구성돼 있고 인수 시 해외당국의 기업결합 심사가 거쳐야 한다는 점도 가시밭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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